CFI제주법인 창립총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CFI제주법인 창립총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CFI제주(탄소없는 섬 제주) 실현을 위한 민관협력(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 플랫폼이 발족됐다.

(사)카본프리아일랜드제주(이하 CHI제주법인)는 24일 제주시 삼도동 소재 ‘스마트그리드 상호운용성 시험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CFI의 성공적인 실현을 지원하기 위한 발기인 총회를 개최했다.

CFI제주는 김태환 지사, 우근민 지사를 거쳐 현 원희룡 도정에서 핵심적인 미래비전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다음 도정에서도 차질없이 계승 발전돼야 하는 제주의 소중한 정책 자산이다. 하지만 최근 기후변화의 가속화와 탄소중립 중요성을 감안할 때 CFI를 도청 주도로만 추진하기에는 탄소중립의 실현이 너무나 중차대해 도민과 전문가의 참여와 협력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에 CFI분야의 전문가, 도민, 도정이 함께 협력하는 민관협력 공익법인인 ‘카본프리 아일랜드 제주’를 설립해 CFI의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완수를 함께 이루어 내고자 하는 것이 법인 설립의 목적이다.

이날 40여명이 참여한 발기인 대회와 총회에서 김희현 제주특별자치도 의원으로부터  ‘제주 카본프리 아일랜드 정책’의 발전적인 추진에 대한 기대와 당부의 축사가 있었다. 또한 이개명 제주대 교수가 이사장으로 선출됐고 차상민 외 6명의 이사 및 감사를 선출했으며 사단법인 설립을 위한 공식적인 절차를 밟아 7월부터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개명 이사장은 “제주의 카본프리 아일랜드 정책이 2012년부터 추진됐으니 전 세계에서 50만명 이상의 주민이 거주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카본프리 정책을 추진한 것은 제주가 가장 빠르다”라며 “그간 많은 난관 속에서도 제주의 카본프리정책은 착실하게 추진됐으며 스마트그리드 기반 하에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와 전기자동차를 보급해 카본프리 구현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개명 이사장은 “최근 전 세계 많은 나라와 국내의 지자체가 카본중립(카본프리와 같은 개념) 로드맵을 앞 다퉈 발표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기후위기에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정책으로 글로벌하게 선도적으로 추진된 제주 카본프리정책을 더욱 발전시키고 알차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산학연관의 협력이 절실하다”라며 “이를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해 ‘사단법인 카본프리 아일랜드 제주’을 설립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