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산 Dubai유 등 국제유가의 일일 변동 현황
중동산 Dubai유 등 국제유가의 일일 변동 현황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25일 국제유가는 석유수요 증가 기대감, 달러화 하락 등으로 상승한 가운데 이란 핵협상 타결 가능성 등은 유가 상승폭을 제한시켰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0.02달러 상승한 66.07달러에, 북해산 Brent유는 0.19달러 상승한 68.65달러에 각각 마감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원유 수입 의존도가 높은 중동산 Dubai유는 전일대비 배럴당 1.11달러 상승한 67.37달러에 마감됐다.

미국과 유럽의 코로나 확진자가 급격한 감소세를 보이는 가운데 미국 현충일 연휴(5.29~31)를 시작으로 수요 성수기가 도래하면서 수요 증가 기대감이 증폭됐다.

백신 접종률 상승에 따라 최근 일일 신규 확진자는 5월 초 대비 미국은 50% 감소, EU는 53% 감소를 기록했으며 인도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5월 첫 주 고점 대비해서는 37% 감소했다.

백신 수급 개선에 따라 EU는 9월 말까지 10억회분 이상의 백신을 확보, 접종 가능한 인구 전원에 대한 백신 접종을 완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란 핵합의(JCPOA) 관련, 당사국들은 이번주 비엔나에서 5차 회담을 진행 중이며 각국은 협상 진행 상황에 대한 엇갈린 주장을 발표했다.

지난주 이란 로하니 대통령은 협상 주요 안건들에 대한 합의가 완료됐으며 대부분의 제재가 해제될 것이라 주장했으나 23일 미국 블링컨 국무장관은 이란이 아직 핵합의 이행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미 연준(Fed)의 주요 당국자들이 초완화적 통화정책을 유지할 것을 강조하면서 미국 달러지수는 89.67까지 하락해 1월 초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경기 회복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에도 연준 주요 당국자들은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인 것이고 자산매입 축소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