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대·중소기업간 협업을 통해 전국 최초로 중소형 LPG선박 상용화를 위한 'LPG엔진발전기' 공동개발에 나선다.
부산시가 대·중소기업간 협업을 통해 전국 최초로 중소형 LPG선박 상용화를 위한 'LPG엔진발전기' 공동개발에 나선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26일 영도 라발스호텔 회의실에서 LPG엔진발전기 공동개발을 위해 현대자동차(주), (주)엔진텍, (주)해민중공업 등 관련기업들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부산 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사업의 과제인 중소형 선박 LPG추진시스템 상용화에 앞서 LPG엔진발전기 공동개발을 위해 관련 기업간 상호협력 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개최하게 됐다.

국제해사기구인 IMO는 지난해부터 선박 연료유 황 함유량 기준을 3.5%에서 0.5% 이하로 대폭 강화했고 국내에서도 ‘친환경선박법’이 시행돼 온실가스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공공 선박의 경우 의무적으로 액화천연가스(LNG), 액화석유가스(LPG) 등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해야 한다.

이에 따라 부산시에서는 정부의 친환경선박 정책에 부응해 부산 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받은 후 중소형 LPG선박 추진시스템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주) 및 관련 기업에서는 핵심기술인 해상용 LPG엔진발전기 공동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이번 공동개발은 세계적인 친환경 자동차 선두기업인 현대자동차와 부산지역기업 해민중공업 등에서 친환경 선박분야 선도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대·중소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든 것에 의미가 크다.

이를 통해 관련 산업 연계발전으로 부산지역 매출증대 1,527억원 및 고용유발 1,080명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창호 부산시 미래산업국장은 “이번 공동개발이 장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형 선박 업계가 친환경 선박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향후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부산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