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 트럭 메르세데스 벤츠 GenH2
수소연료전지 트럭 메르세데스 벤츠 GenH2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다임러 트럭 AG는 1,000km를 주행하는 수소트럭을 제작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임러 트럭 AG는 친환경 트럭 로드맵의 일환으로 대형 순수 배터리 전기 트럭 메르세데스-벤츠E 악트로스의 양산을 올해 시작하고 2024년에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약 500km로 확대된 양산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양한 도로와 까다로운 운행 여건에서 달리는 장거리 운송을 위해서는 수소기반 연료전지 트럭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개발 중인 모델은 총 300kW 연료전지시스템과 항속 최대 230kW(순간 출력 330kW) 전기모터 2기를 탑재해 630마력 이상의 항속 최대 출력을 발휘하고 배출 가스가 전혀 없으며 재충전 없이 하루 최대 1,000km 이상의 범위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임러 트럭 AG는 이미 2018년 이후 1회 충전 주행거리 약 200km의 E 악트로스 차량을 통해 실제 고객 운송 업무를 통한 시범 운행을 실시해 온 바 있으며 수소기반 연료전지 트럭의 경우 2020년 11월 메르세데스-벤츠 GenH2 컨셉 트럭을 처음 공개한 후 지난 4월에 첫 프로토타입 모델을 제작해 엄격한 주행 테스트를 시작했다.

다임러 트럭 AG는 메르세데스-벤츠 GenH2 트럭의 트랙 주행을 시작으로 2021년 연내에 일반 도로에서도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 GenH2 트럭을 실제 운송 업무에 투입하는 고객 시범 운영은 2023년에 시작할 게획이며 첫 양산 차량은 2027년경부터 고객에게 전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만프레드 슈커르트 다임러 트럭 AG 상용차 법규 대응 전략 총괄 박사는 지난 26일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스트롱 코리아 포럼 2021에 발표자로 참여해 “현재 수소는 생산비가 비싸고 직접 전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효율 면에서 떨어지지만 많은 유수 기업들이 수소에너지 관련 기술 투자를 늘리고 있고 태양열 등 친환경 발전도 점차 확대되고 있어 수소의 생산비는 앞으로 크게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수소는 배출가스 장거리 트럭 운송에 있어 핵심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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