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회 환경의 날, 오는 4일 개최 
제26회 환경의 날, 오는 4일 개최 
  • 류희선 기자
  • 승인 2021.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환경교육 강화‧탄소중립 실천 앞장

[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4일 경기도 안산시 시화나래조력공원에서 ‘제26회 환경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올해 기념행사는 코로나19 방역 등을 고려해 대면 참석은 최소화하되 국민들이 다양한 장소에서 동참할 수 있도록 환경부 유튜브(www.youtube.com/c/mevnewsroom)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올해 ‘환경의 날’ 주제는 ‘미래세대를 위한 탄소중립 실현’이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 탄소중립을 달성해 기후위기를 극복하자는 의미이다.

이날 환경부는 기성세대의 적극적인 기후행동과 미래세대를 위한 기후·환경교육을 통해 기후위기를 극복하자는 주제를 전달할 예정이다.

올해 환경의 날 정부포상 대상자는 그간 환경 보전에 공로가 큰 기업, 학계, 시민단체 등 사회 각 분야의 유공자 38명이며 훈장 4명, 포장 5명, 대통령표창 15명, 국무총리표창 14명으로 구성됐다. 

국민훈장동백장에는 송기순 (유)전일환경 대표, 민경천 지엔원에너지(주) 연구소장,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이, 홍조근정훈장에는 장영기 수원대 교수가 각각 선정됐다.

환경부는 환경의 날 기념행사 사전 홍보 및 국민 참여를 이끌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국민들이 미래세대를 위한 탄소중립 실천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할 수 있도록 ‘미래세대를 위한 실천 챌린지’ 행사를 5월26일부터 6월5일까지 환경부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인터넷 유명인(인플루언서)과 협업해 미래세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 운동을 하는 홍보 영상을 제작하여 6월 1일부터 환경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아울러 지자체 및 소속·산하기관과 연계하여 전국 각지에서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행사로 배달음식 제로웨이스트 챌린지(5월24일~6월6일, 금강유역환경청), 탄소중립을 위한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업무협약 체결식(6월1일, 전북지방환경청) 등이 있으며 서울, 부산, 인천, 대전, 경기 등 지자체별로도 환경의 날을 기념해 자체 기념식, 환경정화 활동 등을 펼친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미래세대를 위한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은 우리가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며 “환경의 날을 계기로 국민 모두가 탄소중립 생활을 습관화하고 아이들도 배움을 통해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