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승욱 장관(좌 6번째)이 전력공기업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승욱 장관(좌 5번째)이 전력공기업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탄소중립을 위해 전력공기업의 선도적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0일 한국전력공사 본사를 방문해 한전 및 발전6사 사장, 전력거래소 이사장 등과 함께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전력공기업 간담회‘에서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에너지분야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혁신이 필요하다”라며 “우리나라 전력공급의 2/3 이상을 담당하는 전력공기업의 선도적 역할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문 장관은 “전력공기업이 탄소중립을 견인하는 변화와 혁신의 선도자가 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전력 공급, 전달, 산업생태계 등 3대 분야를 선도적으로 혁신해나갈 것”을 강조했다. 

문 장관은 “전력공기업들이 보다 과감하게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해야 한다”라며 “대규모 해상풍력처럼 리스크가 높은 사업을 전력공기업이 협업해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한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해 당분간 LNG 발전 역할이 필요하다며 LNG발전 대체건설 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을 당부했다. 

이어 문 장관은 질서있고 공정한 석탄발전 감축을 위해 석탄발전 폐지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 분석과 기존 석탄발전소 노동자들에 대한 전환교육 등을 미리 대비할 것을 강조했다. 

문 장관은 “재생에너지 투자촉진을 위해 적기 계통접속이 보장되도록 대대적인 전력망 보강투자와 함께 안정적 계통운영을 위한 최적운영시스템도 구축해야 한다”라며 “재생에너지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한 ESS, 양수발전 등 백업설비의 조속한 확충과 분산형 전원체계 확산 노력도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문 장관은 “탄소중립은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고 혁신적인 기업이 탄생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라며 “전력공기업이 선제적 투자와 수요창출을 통해 탄소중립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문 장관은 선도시장과 실시간·보조서비스 시장 개설 등 탄소중립 시대에 부합하도록 전력시장 개편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전력공기업 사장들은 탄소중립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함께 이를 기회로 활용하기 위한 적극적 의지를 밝혔다. 

특히 전력공기업은 대규모 해상풍력, 수소터빈 발전, 수소생산 플랜트 구축 등 “탄소중립 대표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문 장관은 “향후 30년, 전력공기업은 안정적 전력공급이라는 기본 역할에 더해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시대적 소명을 감당해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력공기업 간담회에 이어서 문승욱 장관은 전력거래소 중앙전력관제센터에서 전력거래소, 한전, 한전KPS 등 전력 유관기관장들과 함께 여름철 전력수급대책 기간에 앞서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문 장관은 “올 여름철은 평년보다 무더울 것으로 예측되고 국내 경제회복에 따른 산업생산 증가 등으로 전력수급여건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비상한 각오로 전력수급관리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