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임해종)는 15일 올 여름철 자연재난과 본격적인 더위에 대비한 가스안전관리 강화를 당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 여름철 기후는 평년보다 높고 무더운 날씨가 잦을 것으로 예상되며 호우 동반 가능성이 높아 가스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밝혔다.

6월은 낮 동안 고온현상이 나타날 때가 많고 남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으며 7월에는 덥고 습한 공기의 영향을 받아 평년보다 높은 기온 경향을 보이고 저기압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겠으나 강수량의 지역차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해 역대 최장기간의 장마(`20.6.24~8.16, 54일)와 많은 양의 강수로 피해가 컸던 만큼 가스안전공사는 가스사고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국민, 가스업계 종사자들이 지켜야할 안전수칙을 안내하고 사고예방활동을 강화한다.

△태풍‧호우‧장마(우기) 대비
태풍, 호우 등에 대비한 가스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스를 사용하는 가정과 사업장(가스사용시설)에서 가스호스나 배관, 용기 등의 연결 부위가 느슨하지 않은지 확인하고 가스시설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

또한 침수된 가스레인지, 압력조정기를 사용하기 전 반드시 제조사 및 공급처 사전점검을 통해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가스공급시설에서는 저지대 침수 우려가 있는 저장탱크실과 용기보관실에 침수방지용 모래주머니를 설치하고 배수 상태도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LPG를 사용하는 가구에서는 LPG용기를 안전한 장소에 보관한 뒤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야 안전하다.

△폭염(혹서기) 대비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서는 용기밸브 및 압력조정기 등 시설이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차양막을 설치하고 가스용기 보관실 관리를 철저히 해야 안전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울러 여름철 급격한 온도상승으로 인한 가스용기, 탱크 등의 손상이나 이상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는 국토부가 주도하는 하절기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특별안전점검에 이번달부터 8월말까지 교통안전공단, 지자체 등과 함께 참여한다.

이들 기관은 CNG버스 약 2만5,000대를 전수 검사하며 온도상승에 따른 내압용기 파열을 방지하고자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가스충전압력을 10% 감압충전을 시행한다.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여름철은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사고 개연성이 높은 시기로 사고예방 활동이 중요하다”라며 “사고는 예방하는 만큼 줄일 수 있으므로 기후에 따른 사고에 대비해 가스안전 활동에 동참해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