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높은 수소구매단가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수소충전소의 운영적자가 해결될 방안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상 수소유통전담기관인 가스공사와 함께 12개 수소충전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수소 공동구매 1단계 시범사업 결과와 60개소로 확대 추진할 2단계 계획을 밝혔다.

현재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높은 수소 구매단가, 한정된 수소차 보급대수 등으로 운영적자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연료구입비가 운영적자의 가장 큰 요인으로 수소구입비용 절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이번 수소공동구매 시범사업은 연료비 절감을 위해 수소유통전담기관에서 각 수소충전소의 수요물량을 모아 수소충전소를 대신해 공급업체를 선정하는 등 대량구매 대행을 통해 최대한 낮은 가격에 수소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상반기에 실시된 1단계 공동구매는 2개 권역의 12개 수소충전소가 2022년 말까지 필요한 구매물량 438톤에 대해 경쟁입찰을 통해 각 권역별 수소공급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그 결과 시범사업 실시 전인 2021년 4월 전국 수소충전소의 평균 수소공급가격인 7,328원/kg보다 약 11% 인하되는 효과가 있었다.

특히 수소생산지와 먼 거리에 위치해 기존 평균가격이 8,240원/kg이 높게 형성된 강원지역 수소충전소는 이번 공동구매로 21% 가량 저렴하게 수소를 공급받게 됐다.

산업부는 하반기 7월부터 추진하는 공동구매 시범사업의 대상을 60개 수소충전소로 확대해 보다 많은 수소충전소가 수소 구입비용 절감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산업부의 관계자는 “수소 공동구매 지원이 수소충전소의 운영여건 개선에 기여해 향후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민간투자 확대유인으로 연결되고 종국적으로는 수소차 이용 소비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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