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친환경선박전주기혁신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IMO 환경규제 강화 등에 따른 조선·해운산업의 친환경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한 사업으로 2022년부터 2031년까지 10년간 총 2,540억원을 투입해 추진한다.

친환경추진선박은 수소·암모니아 등 친환경연료를 활용하는 저탄소·무탄소 선박 및 전기‧하이브리드 선박 등 차세대 추진시스템을 갖춘 미래 고부가가치 선박을 의미한다.
 
이번 사업은 이러한 친환경선박의 추진시스템개발과 실증과정 및 법제도, 표준화 과정을 연계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 친환경선박 기술 선점 및 글로벌 신시장에서의 초격차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첫번째 전략분야로 친환경선박 핵심기술 및 설계기술 개발이 진행된다. 2008년대비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 70% 감축 달성을 위한 수소·암모니아 등 연료 추진기술, 전기·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중심 핵심기술 및 설계기술개발이 진행된다.

두번째 전략으로 친환경선박 시험·평가 실증기술 개발을 통해 친환경선박 시험·평가를 통한 신기술의 성능 및 안전성 검증이 진행되며 세번째 전략으로 친환경 연안 선박 개발·실증 및 보급 기반 확보가 진행된다. 특히 연안선박용 실증기술 개발, 선박적용 및 실적(트랙레코드) 확보 후 대형선박으로 스케일업을 통한 사업화 연계가 진행된다.

네번째로 친환경선박 국제 대응 및 국내외 표준화, 제도개선이 진행된다. 신기술 선박적용·상용화를 위한 기준마련 등 법제도 개선, 국제협력, 정책 지원 및 산업 생태계 조성이 진행된다.

이번 사업은 2022년에 착수해 10년간 추진할 예정으로 올해 말까지 상세기획을 통해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부처 간 역할 구체화 및 사업단 구성 등 협력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온실가스 70% 이상 저감 가능한 선박 기술개발, 실증 및 운용실적 확보해 친환경선박 관련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를 해소하고 연안-대양 선박으로 이원화된 국내 조선산업과 기자재산업·해운산업 등 전후방 산업을 친환경 대체연료, 추진시스템 기술로 연계해 새로운 산업 생태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친환경선박법 및 동법 기본계획을 충실히 반영한 이번 사업을 통해 ‘바다 위 탄소중립’이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의 관계자는 “친환경선박으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국제 규범상 의무이며 조선·해운분야의 새로운 도전과제로 친환경 선박 핵심기술 확보가 미래시장 선점의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R&D 사업의 차질 없는 수행을 통해 조선・해운의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는 한편 친환경선박 핵심 기술개발을 통해 새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