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코로나 극복 및 일자리 창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총 4개 사업 335억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안을 마련했다.

정부는 1일 임시국무회의를 통해 정부 추경안을 확정하고 국회에 제출했다.

코로나 이후 선박 수급문제로 물류비가 급등하여 물류난을 겪고 있는 수출중소기업들의 애로해소를 위해 33억원 규모의 바우처 사업을 신규로 편성했다. 특히 중기부 소관 물류지원 바우처 추경 109억원을 포함해 총 142억원 규모로 편성됐다.

긴급 수출물류지원 바우처: 물류지원 전용 바우처를 발급해 국제운송(운송비, 보험료), 현지 물류비용(통관, 입출고, 보관, 포장, 반품, A/S, 컨설팅비 등)을 지원한다.

또한 조선업계와 디자인 전문기업, 제조기업 등에 맞춤형 인력을 지원함과 동시에 청년들에게 취업기회를 제공하는 일자리 창출형 사업도 마련했다. 국내 조선산업은 저유가, 글로벌 수주감소 등으로 침체기를 겪으며 현장인력도 급감했으나 올해 초부터 업황이 회복세를 보이는 중으로 이에 대응한 생산인력 양성을 위해 39억4,0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은 조선업 구직자(청년, 퇴직자) 대상 조선산업 혁신성장 및 생산기술 혁신을 위한 생산분야 기술인력 양성 및 취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디자인 활용률과 산업규모는 매년 증가 추세이나 디자이너의 일자리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에서 청년 디자이너 일자리 창출과 취업기회 제공을 위해 42억3,000만원을 신규 편성했다.

청년연계 K디자인 파워업은 디자인전문기업, 일반제조기업 등 대상으로 청년 디자이너 인턴 채용 인건비를 지원하는 것으로 총 3개월동안 진행되며 정부가 월 182만원을 부담하고 기업은 월 20만원을 부담하게 된다.

에너지바우처 지원 대상인 생계급여 수급가구 선정 기준이 변경됨에 따라 추가로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약 18만7,000가구에 동·하절기 냉·난방 비용 221억원을 지원한다. 보건복지부는 올해 1월부터 생계급여 수급가구 선정 시, 노인‧한부모 가구 대상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하며 하반기에는 그 외 가구 대상으로 기준을 폐지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2021년 2차 추가경정 예산안이 국회 심의를 통해 확정되는 즉시 이를 조속히 집행하고 관리에도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