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연료 절감 소재 기술과 바이오에너지 기술을 개발하는 LC그린텍(대표 이수구, 정대열, www.lcgreentech.com)이 혁신적 바이오디젤(BD100) 제품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모든 경유 차량에서 엔진구조 변경없이 주행이 가능하고 연비와 출력은 일반 경유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일반경유에 바이오디젤 20% 혼합한 LC-BD20의 배출가스는 기존 경유대비 50% 수준이며 리터당 700~800원대에 공급 가능한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3년에 걸쳐 개발한 LC그린텍의 바이오디젤을 경유와 비교해 품질 검사하고 BD100, BD20을 비롯해 바이오중유 시험 분석을 마친 결과 품질 기준에 상응하는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미국이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는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 다시 복귀함에 따라 탄소 중립화 전략은 세계 모든 나라들의 경제구조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요소로 작동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 역시 2050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이 목표는 단순히 선언적인 수치가 아니라 대기업들의 기업 환경과 글로벌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고 기업 운영의 중심적인 목표가 기후 변화, 온실가스, 탄소 배출 저감 등 환경적 요소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7월1일부터 기존 경유에 바이오디젤 3.5%를 혼합하는 것을 의무화했으며 2030년까지는 혼합의무자 즉, 정유사가 RFS(혼합의무화 제도)를 5%까지 의무화하는 법률 개정안을 공포한 바 있다.

미국과 유럽, 인도 등에서는 이미 5%에서 15%까지 바이오디젤을 혼합해 시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에서는 바이오디젤의 낮은 품질, 여기에 경유보다 1.5배 높은 가격으로 인해 혼합의무자(정유사)들의 비용 부담이 증가해 선진국 수준까지 혼합율을 높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수구 LC그린텍 대표는 바이오디젤(BD100)뿐만 아니라 가솔린 차량에 100% 사용 가능한 LC-바이오에탄올(BE100)을 개발 완료 했으며 기존 바이오중유보다 10% 발열량이 높은 LC-바이오중유를 개발한 상태“라고 전했다.

LC-바이오디젤을 비롯한 LC그린텍 친환경 연료 기술은 중국과 미국이 앞서가고 있는 바이오에탄올 20% 수준까지도 충분히 실현시킬 수 있으며 바이오디젤 혼합의무 비율도 정유사의 경제적 부담없이 BD20까지 실행해 옮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바이오중유가 선박 연료로서 기능을 못하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LC-바이오중유는 대형 선박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품질을 확보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선박 배출가스 저감뿐만 아니라 선박 회사의 경제적 효과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C그린텍이 개발한 친환경 연료 혁신 기술이 상용화 될 경우 미세먼지 등의 환경 분야 개선 사업 등에 투입될 막대한 정부 예산의 절감은 물론 화석연료 분야에서 우리나라 탄소중립의 목표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