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공급하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현대자동차가 공급하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맥쿼리그룹(이하 맥쿼리)은 27일 현대자동차 및 맥쿼리그룹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지원하는 미국 최대 수소전기트럭 상용화 프로젝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국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 California Air Resources Board)’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CEC, California Energy Commission)’에서 주관하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 Zero-Emission Regional and Drayage Operations with Fuel Cell Electric Trucks)’ 의 친환경 상용트럭 입찰 사업으로 2023년 초부터 공급되는 현대자동차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트럭) 30대가 오클랜드시와 오클랜드 항구를 오가던 오염물질 고배출 트럭을 대체하게 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국 친환경 프로젝트 지원 비영리단체인 ‘CTE(The Center for Transportation and the Environment)’  주도로 진행되며 수소 공급-차량 공급-리스 및 파이낸싱-플릿 운영- 사후관리를 아우르는 밸류 체인 완성을 목표로 현대자동차 및 맥쿼리를 비롯해 전문기업들이 함께한다.

캘리포니아 주 리테일 수소업계의 리더인 FirstElement Fuel(FEF)는 수소연료와 관련 인프라를 제공하고 NorCal KW는 트럭 서비스와 정비를 담당하는 한편 현대글로비스 아메리카는 이번 프로젝트의 운영사로 참여한다.

맥쿼리는 관련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전체 프로젝트 자금의 일부를 지원하는 한편 30개 트럭의 잔존가치를 분석한 뒤 잔존가치 선 투자를 통해 트럭 운영사에게 경쟁력 있는 리스서비스 및 총소유비용(TCO)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줄리안 리디 시니어 맥쿼리 매니징 디렉터는 “맥쿼리는 탈탄소 및 탄소제로 경제로의 이행을 위해 녹색에너지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30대의  탄소 무배출 트럭의 북미시장 상용화 프로젝트에 참가하게 돼 기쁘다”라며 “이번 프로젝트는 향후 맥쿼리가 전세계에서 이와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이정표”라고 언급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이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수주 경험을 바탕으로 친환경 상용차의 북미 진출에 박차를 가하겠다”라며 “장기적으로 북미 지역에 수소 밸류 체인을 구축하고 수소연료 기반의 다양한 상용차 라인업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맥쿼리그룹은 현재 50GW에 이르는 풍력, 태양광, 수소를 포함한 녹색에너지 프로젝트를 개발, 건설, 투자 및 운영하고 있으며 2010년 이후로 총 630억 호주달러(약 54조원)를 녹색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자했거나 금융주선을 진행했다.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세계 1위 재생에너지 재무 어드바이저로 선정됐다. 맥쿼리그룹은 2050년까지 자사 및 관련 포트폴리오 회사의 탄소제로 달성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