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 본사 전경.
OCI 본사 전경.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신재생에너지 대표기업인 OCI(사장 김택중)가 이사회 산하 ‘ESG 위원회’를 출범시키며 ESG 중심경영을 본격화 한다.

OCI는 29일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에 관한 전략 및 주요 사항을 수립 및 검토, 분석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OCI의 ESG위원회는 회사의 주요 의사 결정에 대한 이사회의 전문성과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으로 사외이사 4명 전원과 사내이사 1명(CEO) 총 5명으로 구성됐다. 보다 실무적인 접근과 실행을 위해 CEO를 위원장으로 선임하며 체계적이고 공식적인 운영을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향후 ESG위원회는 사업운영에 직접적으로 ESG원칙이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전반에 걸쳐 ESG관련 현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담은 통합보고서(Integrated Report) 발간 및 ESG 평가 관련 개선계획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 관련 사항 △지배구조규범, 환경안전 강령, 조세 투명성 강령 등 ESG 관련 규정 제·개정 △온실가스 감축, 탄소 중립 등 중장기 전략 수립 및 이행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ESG 리스크 진단 및 개선과제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2008년 태양광발전의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 사업에 진출해 단숨에 신재생에너지 대표기업으로 도약한 OCI는 2010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담은 통합보고서를 발간해오고 있다. 특히 OCI는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측면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지속가능성 평가·투자지수인 DJSI Korea 지수에 12년 연속으로 편입되며 우수한 지속가능경영 체제를 구축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OCI는 2020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 상장사 총 908개사를 대상으로 발표하는 ESG평가에서도 통합 A등급(환경 A, 사회 A+, 지배구조 A)을 기록하며 ESG 선도기업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DJSI 주관업체인 S&P Global에서 ESG 성과를 분석하고 우수기업들을 표창하기 위해 발간하는 연례보고서인 The Sustainability Yearbook 2021에 Dow, Mitsubishi Chemical 등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화학부문 우수기업으로 OCI가 기재되면서 우수한 지속가능경영 역량을 대내외로 인정받고 있다.

김택중 OCI 사장은 “기후변화로 전세계가 ESG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황에 ESG 경영은 이제 기업의 생존과 직결된 필수과제”라며 “OCI는 이번 ESG위원회 신설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대표기업으로서 ESG 중심경영을 선도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에너지·화학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