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설비 개요.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설비 개요.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그린수소 생산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우리나라가 주도한다.

산압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은 수소기술 국제표준화 회의를 29일 개최해 우리나라가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안한 재생에너지 이용 수전해 설비의 안전 요구사항과 시험방법을 국제표준으로 제정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우리나라가 제안한 국제표준은 그린수소 생산 시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간헐성, 변동성에 따른 불안전한 전기 생산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수전해 설비의 수소 생산성 저하, 분리막 성능 등을 방지하는 표준으로 수전해 설비의 안전성 요구사항과 성능평가를 규정하고 있어 선진국의 관련 전문가로부터도 안전한 수소 생산을 보증할 수 있는 그린수소 생산기술의 핵심 표준으로 평가 받고 있다.

최근 미국, 영국, 독일 등 세계 선도 국가들이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해 탄소배출 없이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기술인 그린수소 기술 개발과 실증사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국제표준화기구도 수전해 기술분야의 국제표준화 논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9년 4월 수립한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에 따라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수전해 설비의 안전 요구사항과 시험방법을 선제적으로 개발하고 2020년 12월 신규 국제표준안 제안을 통해 그린수소 기술의 국제표준 선점 경쟁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제안된 표준안은 지난 5월 국제표준화기구 수소 기술위원회의 투표에서 수소기술분야 경쟁 국가의 반대 없이 신규작업과제로 채택됐으며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중국 등 12개 주요 국가는 국제 표준화 작업에 참여 대표단을 지정하는 등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

이날 국제표준화 회의 참가자들은 재생에너지와 연계시 수전해 설비의 운전범위, 분리막 성능 평가방법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으며 20203년 12월 국제표준 제정을 최종 목표로 표준화 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최재우 포항공대 교수가 국제표준 제정 프로젝트팀 의장을 맡아 국제 표준 제정을 주도하며 가스안전공사, 에너지기술연구원 등 산학연 전문가가 협력하고 있어 우리가 개발한 수전해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등록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상훈 국표원장은 “우리나라가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그린수소 생산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선도함으로써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설비의 안전성을 제고하고 우리 수전해 기술에 대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고 탄소중립 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국내 다양한 수소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