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규 기자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최근 개정된 REC 가중치에서 육상풍력과 해상풍력 모두 가중치를 상향시켜 앞으로 사업자들에게 큰 혜택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물론 가중치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감산된 분야에 비하면 희망적이긴 하겠지만 애당초 산업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오고 큰 발전이 없었던 것을 생각하면 앞으로가 시작일 수밖에 없는 것이 풍력이기 때문에 더하다. 즉 가중치 지원만으로는 근본적인 산업침체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전세계적으로 발전효율이 높은 풍력, 특히 해상풍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에너지전환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태양광과 비교해 시간과 비용이 배 이상 들기 때문에 결국 많은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어내야 지속적인 성장기반을 세워나갈 수 있다. 

특히 건설과 운영측면에서 풍력단지 건설 자체가 높은 투자비용을 필요로 하다보니 향후 대기업과 공기업에만 의존하며 쉽게 갈수도 없는 산업이며 사업초기부터 각 분야별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협력체계를 강화해야 리스크없는 사업이 가능한 것이 풍력이다. 

특히 설치 및 유지보수에 기본적으로 많은 전문가들과 노하우가 필요한 부분인데 이것은 곧 높은 비용의 투자를 필요로 한다는 의미기도 하다. 즉 사업자 단독으로 이 모든 것을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으며 많은 비용을 투자한 대가로 정책적으로 얼마나 많은 혜택과 이익을 볼 수 있느냐가 국내 풍력산업 성장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을 위해 뭘 해주겠다가 아닌 뭐가 필요한지부터 파악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뜻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