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전기안전공사 사장(우)과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이 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지현 전기안전공사 사장(우)과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이 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기안전공사와 한국에너지공단이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신재생에너지 안전강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양 기관은 25일 전기안전공사 본사에서 박지현 전기안전공사 사장과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서 양 기관은 △자연재해 재난대응체계 구축 △에너지설비 안전성 향상을 위한 기술협력 △신재생에너지 설비 안전기준 일원화 등 중복규제 해소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인력 교류 등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협력을 약속하고 실행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중복 적용된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대한 전기안전공사의 검사기준과 에너지공단의 시공기준을 일원화해 신재생에너지 분야 규제해소와 시공품질 향상을 이끌어낼 예정이다.

또한 양 기관은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자연재해, 사고에 대한 공동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해 신속한 대응을 통한 안전성 강화에도 더욱 힘써 나가기로 했다. 이는 최근 발생한 산지태양광설비의 붕괴, 토사유출 등 관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박지현 전기안전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안전성 향상과 규제개선을 위한 기관 간 협업을 확대해 탄소중립 달성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