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산업교육연구소는 오는 14일과 15일에 ‘제2차 차세대 그린수소·암모니아 및 액화수소·충전 기술혁신과 활용증대 세미나’를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소는 친환경에너지의 원천으로서 산업혁신과 탈탄소화의 확대요소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수소 경제·사회 진입에 대비해 기반 주축으로 수소생산·저장·운송·충전 등 수소에너지 전반의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공급능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각국 정부와 기업들이 차세대 그린수소 및 액화수소 생산과 저장기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양상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한국판 뉴딜과 수소경제 정책방향 및 지원방안을 시작으로 재생에너지 연계 차세대 그린수소인 알칼라인, 양성자 교환막, 원자력 수소생산과 고온수전해의 연구기술개발 현황 및 국내 기술수준과 상용화 전망을 다룬다. 또한 그린수소 저장·운송하는 캐리어 및 친환경 에너지인 암모니아 관련 제반분석 및 액화수소 및 충전소 관련 실태, 주요이슈, 과제에 이르기까지 그린수소, 액화수소 관련 제반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14일 세미나에서는 △한국판 뉴딜과 수소경제 정책방향과 지원방안 △알카라인 수전해 연구기술개발 현황 및 국내 기술수준과 상용화 전망 △양성자 교환막(PEM) 연구기술개발 현황 및 국내 기술수준과 상용화 전망 △고온수전해(SOEC) 연구기술개발 현황 및 국내 기술수준과 상용화 전망 △원자력을 이용한 수소생산 연구기술개발 현황 및 국내 기술수준과 상용화 전망 △염수전해 연구기술개발 현황 및 국내 기술수준과 상용화 전망 △플라즈마를 이용해 그린수소를 추출하는 기술은 어디까지 왔나 등의 주제가 발표된다.

15일 세미나에서는 △수전해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그린수소 생산시스템 구축 기술개발과 사업전략 △수소를 암모니아로 합성·운송·저장해 그린 암모니아를 추출하는 기술개발 동향과 발전전망 △그린 암모니아에서 그린수소를 추출할 수 있게하는 촉매제 연구기술개발 동향과 발전전망 △우리나라는 현재 액화수소 기술은 어디까지 왔나 △우리나라는 현재 액화수소 기술은 어디까지 왔나 △수소충전소 안전기준 정립과 안전관리 강화 방안 등의 주제가 이어서 발표된다.

산업교육연구소의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그린수소에너지 인프라 구축과 국내외 연구기술개발의 현주소 및 사업모델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관련업계 동향을 조명함과 아울러 향후 시장요구와 기업의 연구기술개발 방향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산업교육연구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