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수소는 전세계가 친환경에 주목함에 따라 국내외적으로 산업이 확대되고 있다.

EU는 2023년부터 탄소국경세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에너지업계가 국내시장뿐 아니라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향후 그린수소사업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최근 국회입법조사처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 위원회 2021 국정감사 이슈 분석을 통해 향후 수소 모빌리티·수소연료전지 등 수소 수요부문 산업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해당부문에 투입될 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2020년 2월4일 세계최초로 제정한 수소 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을 2월5일부터 시행하면서 수소산업의 확대에 열을 가하고 있다.

특히 산업부는 지난 6월1일 수소전문기업 11개(유한정밀, 제이앤티지, 가드넥, 이엠솔루션, 대하, 두산퓨얼셀, 범한퓨얼셀, 에스퓨얼셀, 지필로스, 하이에어코리아, 원일티앤아이)를 지정하고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전문기업을 육성하는 등 수소전문기업들이 향후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대기업 수소산업 진출 기술 부족 해결

대기업들이 수소산업에 하나 둘 뛰어들어 해외에 비해 국내에 부족했던 수소 관련 기술들에 대한 문제점이 점차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6월10일 현대차그룹, SK그룹, 포스코그룹, 효성그룹은 각 회장이 모여 수소기업협의체 설립에 대해 논의했다.

이들 그룹은 수소경제 활성화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민간기업 주도의 협력 필요성을 공감하고 CEO 협의체인 한국판 수소위원회 설립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9월 중 최고경영자 총회를 개최하고 출범을 공식화하고 수소 관련 사업에도 더욱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탈탄소시대의 도래를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한화, 두산 등 다른 기업들도 수소기업협의체에 참여하기로 해 수소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돼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또한 지난 5월 HMM, 롯데글로벌로지스, 포스코, 한국선급, 롯데정밀화학, 한국조선해양 등 총 6개 기관이 그린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 컨소시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각 사가 보유하고 있는 암모니아 생산, 유통 인프라 등 전문 역량을 공유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효성은 지난 6월 세계적인 산업가스 및 엔지니어링 전문기업 린데의 한국법인 린데코리아와의 액화수소 플랜트 기공식을 개최했다.

기공식에서 효성과 린데는 수소응용기술을 통한 탄소중립 대한민국 건설이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수소 생산 및 충전 설비의 안정성과 신뢰성,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한 R&D 확대 △CO₂를 배출하지 않는 블루수소 및 그린수소 추출 기술 개발 및 설비 국산화 △ CO₂ 저감 기술 개발을 통한 탄소중립 수소사업 기반 구축 등을 3대 과제로 정하고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생산 합작법인인 린데수소에너지를 설립해 2023년부터 1만3,000톤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가동하고 판매 합작법인인 효성하이드로젠을 설립해 액화수소 충전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수소차 등 모빌리티시장 확대

모빌리티분야에서는 현대차가 최근 도요타를 제치고 전세계 수소차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과거 현대차가 수소차시장 점유율이 70% 내외에 달하던 시절에 비하면 아직 갈 길이 멀지만 1위를 탈환했다는 것 자체에 의의가 있다. 이에 따라 당분간 수소차시장은 현대차와 도요타의 양강구도가 전망된다.

글로벌시장 선도는 결국 자국의 산업과 연결된다. 현재 우리나라가 수소사업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수소차분야에서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국내 수소차시장의 확대가 요구된다.

한편 자동차 이외의 다른 모빌리티시장에서도 수소의 활용은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선박, 드론, 열차 등 다양한 모빌리티분야에서 수소에 대한 연구와 실증이 이뤄지고 있다. 이는 에너지를 동력으로 움직이는 모빌리티는 결국 수소산업의 일부가 될 수 있다는 것과 수소산업분야의 확산이 무궁무진하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생산가 절감 인프라 현안 해결

현대차가 전세계 수소차시장의 왕좌를 되찾은 것과 별개로 국내 수소모빌리티시장은 아직 갈길이 멀다.

최근 하이넷 인천공항 T2 수소충전소가 준공되면서 국내 구축 수소충전소는 100기를 넘겼다. 그러나 LPG충전소나, 전기차충전소의 수와 비교하면 수소충전소의 수는 여전히 부족하다.

또한 울산시, 창원시 등 특정지역에 인프라가 밀집돼 있다 보니 인프라 구축이 더딘 지역은 지자체의 지원사업에도 불구하고 수소차 보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

수소가 미래에너지로 주목받으며 수소사업이 꼭 성공적일 것 같지만 수소충전소사업은 아직 이윤을 발생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지난 4월 환경부는 적자 운영 수소충전소 12곳에 수소연료구입비를 지원했다. 이는 수소충전소사업이 아직은 적자사업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수소충전소 운영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수소의 가격 이다. 현재 수소충전소가 잘 구축돼있는 나라 중 하나인 일본에서 수소는 1kg당 약 16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 수소충전소에서는 1kg당 7,000~ 8,800원에 판매되고 있다.

이는 수소차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수소연료의 가격을 타연료와 비교해 경쟁력을 갖게하기 위해서다.

수소차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싼 가격에 연료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운영면에서는 적자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수소경제 발전을 지체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1kg당 8,800원에 판매되는 경우에도 800원이 부가세인 것을 감안하면 우리나라의 수소판매 가격은 일본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런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판매가격에 걸맞는 공급가와 공급을 위해 필요한 생산단가 절감이 필요하다.

이에 정부 수소유통전담기관인 한국가스공사는 수소 공동구매로 수소가격을 낮추고 기업 및 연구기관 들은 수소 생산가격을 절감시킬 수 있는 촉매 등을 개발하는데 힘을 다하고 있다.

당장 수소가격 및 경제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는 없지만 정부의 지원과 기업 및 연구기관들의 노력에 따라 점차 기술이 발전해 향후에는 수소에 대한 문제들이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 알권리 보장 중요

수소경제가 확산되기 위해서는 수소가 국민에게 친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수소산업이 시작되고 등 관련 시설을 유치하는 것에 있어 국민들의 반대도 하나의 문제점이었다. 이에 산업부는 수소왔소 퀴즈쇼 등을 개최해 국민에게 수소의 역할을 강조하고 수소안전에 대한 국민 인식 전환에 나섰다. 또한 SK E&S, 현대차, 한화에너지, 효성중공업, 중부발전, 포스코 등이 후원기업으로 참여해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도 국민 수소 알권리를 보장하는데 힘을 더했다.

또한 산업부와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한국자동차연 구원은 한국판 뉴딜 1주년을 기념해 수소택시 무료탑승 및 설문 이벤트를 진행해 국민이 직접 수소경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처럼 국민들의 수소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확산돼 감에 따라 수소인프라 구축에 있어 존재하던 문제들이 하나씩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