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우)이 황즈위엔 APP그룹 회장(좌)과 친환경 종이 포장재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우)이 황즈위엔 APP그룹 회장(좌)과 친환경 종이 포장재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탄소에서 그린(Carbon to Green)으로 사업 구조 대전환을 선언한 SK지오센트릭과 글로벌 제지 기업인 APP그룹이 친환경종이 포장재 개발을 위해 손을 맞잡는다.

SK지오센트릭은 나경수 사장과 APP그룹 황즈위엔 회장 등이 온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종이 포장재 개발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APP그룹은 종이 및 펄프 제품을 생산해 전세계 160여개 국에 수출하는 제지 전문 기업이다.

SK지오센트릭과 APP그룹은 이번 협력에 따라 신규 친환경 포장재 개발을 위한 재활용 제지 등 종이 소재공급 및 친환경 소재 개발·도입 등 분야에서 공동 협력한다.

친환경 소재기업으로 다양한 기능성 코팅 소재를 보유한 SK지오센트릭과 종이의 소재 활용도를 높이려는 글로벌 제지회사가 만나 종이 패키징 개발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포장재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기존에 플라스틱 소재가 적용된 종이 포장재는 플라스틱 소재와 종이 소재의 분리가 어려워 재활용하는데 어려웠지만 이러한 솔루션을 통해 SK지오센트릭의 고기능 친환경 소재를 종이 포장재에 적용하게 되면 재활용이 가능해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종이는 수분차단과 강도 등의 문제로 식품 포장재 분야에서 크게 활용이 되지 않았으나 최근 친환경 소재 기술이 발전하면서 재활용이 용이한 제지가 플라스틱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초콜릿, 과자류의 외포장재나 우유 등 멸균팩 또한 종이에 알류미늄을 적용해 멸균기능을 가능하게 한 사례다.

특히 SK지오센트릭이 보유한 친환경소재와 종이를 결합하게 되면 종이 자체가 보유한 재활용성은 유지하면서도 포장재에 필요한 수분 차단, 접착성 등의 기능성을 보완해 종이 소재가 가진 물성의 한계를 크게 보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성능 폴리올레핀 소재를 종이소재에 적용해 수분을 차단해 식품 포장을 가능하게 하면서도 재활용성을 증대해 친환경에 기여하게 된다

SK지오센트릭과 APP그룹은 친환경 종이 패키징 개발을 시작으로 향후 생분해성 소재를 적용한 고기능 종이를 개발하는 등의 친환경 종이소재 관련 협력 분야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황즈위엔 APP그룹 회장은 “친환경 소재기술을 보유한 SK지오센트릭과의 협력을 통해 재활용이 쉽고 기능이우수한 종이 포장재를 개발해 친환경 포장재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APP그룹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포장재 개발을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은 “제지 전문기업인 APP그룹과의 협업으로 플라스틱을 대체해 차별화된 친환경 종이 포장재를 개발하는데 양사 간 큰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SK지오센트릭은 APP그룹과 같은 다양한 소재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친환경 포장재 솔루션 개발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포장재 업계는 재활용이 쉬운 친환경 종이 포장재가 점차 기존 플라스틱 등 소재로 만든 과자봉지, 페트(PET)병, 주류병 등 식음료 포장재를 대체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근 네슬레, 코카콜라, 앱솔루트 등 식음료·주류 업계는 초콜릿 포장재, 페트병, 주류병 등의 플라스틱, 유리 등 소재를 종이로 대체한 시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