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경식 (주)효성 기전PU CNG팀장·부장
지난 99년 국내에 처음으로 CNG버스가 도입된 이래 2006년 10월 말 현재 CNG차량 약 1만2,000대 및 충전소는 약 230여기가 보급돼 운전 중에 있다.

보급 초기에는 CNG충전소가 건설 및 운영의 주체인 도시가스사 및 운수회사에게는 다소 생소한 시스템으로 생각되어져 설비공급업체에 대한 기술 의존도가 높았으나 최근에는 자체 운영노하우 및 기술수준의 향상으로 충전설비의 자체 유지보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 압축기 윤활시스템

압축기가 기동하기 전의 Pre-lube 시 윤활유는 Motor driven oil pump → Main bearing으로 공급돼 압축기 기동에 필요한 1차 압력(약 60psi)을 만들어준 후 압축기가 기동하게 된다. 압축기가 가동한 후에 윤활유는 Frame driven oil pump → Main bearing로 흐르며 이때 1차 압력을 가진 윤활유의 일부분은 Force feed lubrication pump에서 2차 가압되어 각 실린더 및 패킹부에 공급된다. 윤활 계통에는 압축기프레임의 베어링, 크랭크축, 커넥팅로드, 크로스헤드 부분으로 공급되는 프레임 윤활계통과 실린더 및 패킹 부로 공급되는 실린더 패킹 윤활계통이 있다.

압축기가 기동할 수 있는 오일의 최대 점성은 3,300cst이고 가동 중 최소점성은 10cst이다. 압축기 가동 중 최대 윤활 온도는 88℃이고 가동 중 최소 윤활온도는 66℃이다. 압축기 가동 중 정상 윤활 압력은 60psi이고 가동 중 최소 윤활 압력은 35psi이다. 오일 교환 주기는 6개월 또는 4,000시간이다. 필터 전후 정상압력차는 2-6psi이며 압력차가 10psi 생기거나 사용 6개월 후에는 필터를 교체한다.

Break-In(가동 200시간) 기간에는 Normal 기간보다 약 2배의 윤활유가 공급된다. 자세한 cycle time은 압축기 명판에 표기돼 있다. 윤활유가 공급되지 않을 경우 DNFT 또는 Pro-Flo에서 이를 감지해 경보가 발생되고 압축기가 정지한다. 실린더(Cylinder) 부분의 윤활라인이 막히면 rupture disk가 터지며 이 경우 막힌 부분을 조치한 후 rupture disk를 교체한다.

가동 중 크랭크 케이스의 윤활유 레벨은 점검창의 중간에 오게 하며 2/3를 넘지 않게 한다. 윤활유 공급이 안 돼 레벨이 떨어질 경우 경고가 발생하며 압축기는 정지한다. 오일 레벨 및 오일 소모량을 일정한 주기로 체크해 주기적으로 오일을 공급해야 한다.

오일은 단급 광유계 SAE 40 또는 SAE 30을 기준으로 하며 SAE40이 SAE30 보다 점도가 크다. 이수화학의 Rubia S 30, 모빌 DELVAC 1340(SAE 30:여름철, SAE 40:겨울철), Caltex의 Geostar Low Ash(SAE40) 등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