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의정서가 지난 16일 발효된지 2주년을 맞았다.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서울 COEX와 전국 각지에서는 이를 기념해 ‘제2회 기후변화협약 대책주간(WEEK) 행사’가 성대하게 열렸다.

포스트교토체제 협상이 가속화되고 우리나라의 온실가스감축의무부담에 대한 대내외 압력이 가중되는 가운데 열린 것이라 뜻 깊다.

현재 우리나라는 개도국의 지위로 기후변화협약에 가입해 공통의무만 부담하고 있다. 그러나 OECD국가로서 온실가스 배출량 세계 10위로서 포스크교토체제 협상과 관련 의무부담의 압력이 가중되고 있다. 의무부담을 받을 경우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 0.75%(11.3조원), 2020년 기준 1.51%(22.8조원)의 실질 GNP 감소효과가 발생한다. 그만큼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이번에 열린 ‘제2회 기후변화협약 대책주간(WEEK) 행사’는 이런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은 이번 행사기간 내내 일반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일반인들의 관심은 찾아보기 힘들었다는 점이다.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대응이나 온실가스 감축은 정부나 관련 기관, 특정 기업만의 몫이 절대 아니다.

더구나 이번 행사가 일회성의 큰 행사로만 기억되어서는 안된다. 곧 다가올 온실가스 감축의무부담에 대비하기 위해 정부, 기관, 기업, 국민 모두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해야한다. 특히 기후변화협약 대응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일반인들이 쉽게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정책을 개선, 보완해야 한다. 기후변화대책 주간에 반짝 관심을 갖는 수준이 아니라 향후 충분한 역량을 확보한후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