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1월27일부터 의무 부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양산시기 조율 실패로 본격적인 보급이 늦어졌던 차단기능형 LPG용기밸브가 지식경제부 국정감사의 도마위에 올랐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이종혁 의원은 6일 지경부 국정감사에서 불량 가스밸브제품의 전국 유통이 국민생명과 재산을 위협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종혁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르는 55만개의 다이너마이트 LPG용기로부터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지경부는 즉각적이고 철저하게 차단형 LPG용기밸브를 회수하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또한 지경부 기술표준원과 가스안전공사가 가스누설의 치명적 결함이 있는 에쎈테크의 불량제품 KS인증 취소 후에도 판매하는 것을 묵인, 불량제품 회수 업무태만 및 판매 재승인으로 지경부, 표준협회, 가스안전공사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험 사각지대에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종혁 의원은 미회수 부적합 밸브 23만개를 비롯한 48만개의 차단형 LPG용기밸브를 24일까지 회수하라고 요구하며 지경부 추가 국감에서 이를 확인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KS인증 취소된 제품을 가스안전공사에서 제품검사를 해 준 것은 특정업체와 유착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KS표시 취소 및 제품수거 명령 등 이중 행정조치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가스안전공사 등 관련기관에서는 억울한 측면이 많다고 해명에 나섰다.

특정업체와 유착될 이유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이종혁 의원이 7만개의 밸브를 제품검사 했다고 지적했으나 8월말 2,500개중 1,800개가 불합격되고 700개만 정밀검사에 통과했다고 해명했다. 또 에쎈테크는 올해 상반기 약 4개월동안 100만개의 밸브를 생산했던 업체인데 10월2일 현재 5만8,000개를 제품검사를 해 종전 대비 철저히 검사가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경부 특례고시에 따라 올해말까지 4차례에 걸친 수집검사를 진행하는 등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피해가 없도록 최선의 조치를 다하고 있으니 시간을 갖고 지켜봐 달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