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신안이 세계 최대 규모의 추적식 태양광 발전소 준공으로 신재생에너지산업을 선도하는 메카로 급부상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지난 10일 신안 지도읍에서 세계 최대인 24MW급 동양태양광발전소가 오는 12일 준공식을 갖고 본격 상업발전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한승수 국무총리, 박준영 도지사, 박우량 신안군수 등 정부관계자와 주한독일영사, 주한몽골대사 등 주한외교사절들이 대거 참석해 최근 저탄소 녹색성장 신재생에너지 발전 산업에 대한 관심을 가늠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준공된 동양태양광발전소는 (주)동양건설산업(대표 박승구)이 신안군 지도읍에 축구장 93개 크기인 67만㎡ 부지에 2,0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완공한 최첨단 시스템이다.

특히 기존 대규모 태양광발전소가 고정식인 것에 비해 발전효율이 15% 이상 높은 단축 추적식 발전시스템을 채택했다.

이 발전소에서는 매년 3만5,000MW 이상의 전기를 생산해 약 1만여 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고 연간 약 2만5,000톤의 CO₂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앞으로 전남도에서는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우위에 있는 일조량, 풍력, 해양자원 등을 기반으로 태양광발전소, 풍력발전소, 조류발전소 등을 지속적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