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외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해상풍력단지의 국내 해상풍력 도입을 가늠하게 될 해상풍력실증연구단지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최근 에너지기술연구원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해상풍력실증연구단지 조성이 계획한 지 7개월여 동안 지연되고 있다.

에너지기술연구원은 지난 2005년 160억원을 들여 제주도 구좌읍 월정리에 해상풍력 실증 연구단지를 조성하기로 결정, 지난해 5월부터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올해 10월까지 해상풍력 실증단지 조성을 완료해 해상풍력발전시설의 국산화 연구를 본격 진행할 전망이었으나 2009년 현재까지 사업은 진척된 바가 없이 난항을 겪고 있다.

해상풍력실증연구단지 사업은 국토가 좁은 국내에서 해상에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해 해상풍력단지의 국내 도입이 가능한 지 성공여부를 가늠해 보는 실험이다.

에너지기술연구원의 관계자는 “해상풍력 실증연구단지 조성을 위해 일본 하라코산의 2MW 풍력발전기 2기를 구입했는데 공사비를 산정할 당시와 현재의 환율, 물가 차이가 커 도저히 단가를 맞출 수 없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지식경제부는 지난해 사업이 전혀 진척사항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국산제품이 아닌 외국제품에 추가비용을 투자할 순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에너지기술연구원 측은 국내제품과 외국제품의 기술적 차이가 있어 국내제품을 해상풍력에 시도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또 이미 사들인 외산 풍력발전기의 처리 문제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나 지식경제부는 육상풍력과 해상풍력은 해상 구조물의 차이로 구조물에 대해서는 국내도 해상풍력하기에 이미 충분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고 반박했다. 

국산제품을 고수하고 있는 지식경제부와 처음 실증이니만큼 충분한 기술력을 갖춘 외산으로 실험해야 한다는 에너지기술연구원의 의견조율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육상에 비해 풍력자원 및 부지확보가 양호해 대규모 단지조성이 쉽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국내 부존자원이 풍부한 국내 해상풍력의 토대를 마련해주는 해상풍력실증연구단지 사업에 풍력발전사업자들의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