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 계획추진중인 압축천연가스(CNG)버스 시범운행이 관련법규의 개정과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관련업계의 계약이 늦춰지면서 사실상 어렵게 됐다.

이같이 올 사업이 불투명해진 이유는 CNG버스를 운행하기 위한 여건이 아직까지 충분히 마련돼있지 않을 뿐더러 설령 사업계약이 당장 체결되더라도 충전소 설치 및 버스제작이 올 연말까지 완료되기는 불가능하다는 전망 때문이다.

CNG충전소 설치기간은 정상적으로 추진했을 경우 약 10개월 정도로 잡고 있으며 인·허가 기간(4개월 정도)이 단축되더라도 6개월의 기간이 필요해 석달 남짓 남은 올해안에는 충전소 완공이 어려운 실정이다.

또 CNG버스를 제작하는 기간또한 약 5개월이 소요되기 때문에 버스가격이 아직 정확히 확정되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 올 안에 시범운행을 기대하기는 무리가 따른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그동안 국회가 수차례 공전되면서 CNG버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관련법규 통과가 늦어져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올해 CNG버스 운행의 실현가능성은 거의 없고 내년 사업부터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CNG버스 15대, 충전소 3개소 운영을 위한 올 사업예산으로 20억7천5백만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운행과는 별도로 늦어도 연말까지는 충전소 설치 및 버스제작에 돌입해 예산을 일부 소진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관련기사 5면>

사업과 관련해 서울시는 지난 24일 도시가스업계와 시내버스업계를 초청,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서울 극동 한진도시가스 대표자와 선진 상신 대진운수 대표자가 참석한 이날 회의는 신임 김우석 환경관리실장의 상견례를 겸해 열렸으며 사업추진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이날 시내버스업계는 CNG버스 운행을 위한 황금노선을 지정해줄 것을 서울시에 요청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심재봉 기자 shim@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