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과 발전자회사 통합과 관련해 한전이 6개 발전자회사를 통합하기 위한 방안 또는 방침을 정한바가 없다고 해명에 나섰다.

한전이 최근 국회에 제출한 ‘향후 전력산업 발전방향’ 자료에 따르면 1안으로 발전, 계통운영 등을 통합해 일관사업체제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2안으로는 △한전과 한수원, 양수발전 및 일부 화력발전 통합 △화력발전회사 민영화한 후 시장여건에 따라 단계적 민영화 및 판매부문의 점진적 개방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한전은 26일 해명자료를 통해 공식적인 견해가 아니며 발전자회사를 통합하기 위한 방침을 정한바 없다고 밝혔다.

국회 관계자는 “‘향후 전력산업 발전방향’ 자료는 지난 연말 용역보고에 소개 된 것”이라며 “내부문건 수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전은 정부의 제3차 공공기관선진화계획이 발표되기 전인 지난해 7~8월경 내부적으로 ‘발전·계통통합 등 공급체계 개선을 통한 경영효율화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경영효율화 방안으로 크게 △발전연료 통합구매 △발전회사 건설인력 통합운영 △발전소 정비자재 풀 운용 △해외사업 통합운영 △자회사 관리체계 개선 △계통운영(SO) 한전 일원화 △제주지역 전력공급체계 통합 등 7가지를 제시했다.

7가지 중 계통운영의 한전 일원화와 제주지역 전력공급체계 통합 등은 전력그룹사뿐만 아니라 전력산업구조개편의 문제로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최근 국회 지식경제부 업무보고에서 이윤호 장관은 “지금의 입장은 전력산업 체제를 유지하는 것”이라며 “발전회사 통합 등 구조 개편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전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통합에 대한 불씨는 사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