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가스의 요청에 따라 미국 웨더포드사에서 턴키방식으로 발주해 시공한 (주)효성중공업 연구소 오시덕 기전팀장에게 은평 CNG충전시스템 설치에 관해 들어본다.


이번 은평 CNG충전시스템을 설치에 대한 소감은?

은평 CNG충전소는 서울도시가스의 요청에 따라 7개월에 걸쳐 설치하게 됐는데 본격적인 CNG버스 보급운영에 대해 국민의 한사람으로 무척 반갑게 느껴진다.

지금까지 시범운영 CNG충전소를 제외하면 국내 최초로 상업용 CNG충전소를 설치하게 돼 회사로서도 영광으로 생각된다.


국내 CNG충전시스템의 국산화 비율과 기술력을 외국과 비교한다면?

국내의 경우 아직까지 품목별 국산화 비율이 7:3으로 수입의존도가 큰 편이다. 그러나 몇 가지 품목을 제외하고는 향후 국산화 비율을 더욱 높여가야 할 것이다.

현재 대우중공업 인천공장에 CNG버스 엔진 시험설비용 충전소를 비롯 자사 창원공장에 우리 기술력으로 설치한 CNG충전소만 놓고 보더라도 어떠한 부분에서는 오히려 앞서갈 정도로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

물론 아직 국내는 기술적인 인프라가 완전하지 않은만큼 향후 차근차근 해결해야 할 과제도 없진 않다.


국내 CNG충전시스템 설치에 관한 제도에 대해 한마디?

국내 기술기준은 한마디로 애매모호하다.

안전기준을 비롯 기술기준이 다른 나라에 비해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어떠한 연구성과에 따라 국내 기준에 맞게 합리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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