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의 통신자회사인 (주)파워콤에 대한 한전지분이 매각된다.

이에 따라 전력산업 구조개편의 일환으로 추진됐던 파워콤의 민영화가 가시화 될 전망이다.

한전 민영화추진팀에 따르면 당초 파워콤의 민영화 계획은 올 상반기중 66%의 지분을 매각하고 오는 2002년까지 잔여지분 34%를 매각해 민영화할 계획이었지만 국가 통신설비의 효율적 활용과 한국 통신시장에 기여할 수 있는 통신회사로 파워콤을 성장하도록 하기 위해 당초 1인당 소유지분 한도 10%를 철폐하는 대신 내년까지 한전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 100%를 완전 매각해 파워콤 민영화 기한을 1년 앞당긴다고 밝혔다.

한전은 이를 위해 지난 6일 파워콤 지분 20% 매각을 위한 입찰공고를 실시했다.

또 국내법에 의해 설립된 모든 법인에게 파워콤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를 희망수량, 가격 경쟁입찰 방식으로 매각한 후 올 3분기에 30%의 지분을 국, 내외 투자가를 대상으로 매각하고, 올해 중 해외증시 상장, 내년 코스닥등록과 잔여지분 매각 등의 절차를 밟아 2001년까지 파워콤을 완전 민영화 할 계획이다.

한전 민영화추진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파워콤은 초고속 인터넷용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으며 기존 회선임대 사업부문도 인터넷 사용인구의 폭증과 IMT-2000사업에 따른 초고속망 수요증가로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며 “최근 10%의 지분소유제한이 해제됨에 따라 앞으로 주당 투자가치는 덕울 폭발적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파워콤은 한전이 통신부문을 분리해 지난 1월26일 설립한 통신 자회사로 광통신망은 물론 국내 최대 CATV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