벙커C유 세금부과에 정유업계 반발

산업용 연료인 벙커C유에 세금을 부과해 벙커C유 가격을 액화천연가스 (LNG) 가격 이상으로 재조정하는 정부 방안에 정유업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정부의 연구용역기관인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제시한 대로 가격조정이 이뤄질 경우 기업의 생산원가부담이 가중되는 것은 물론 벙커C유 수요감소 및 공급과잉을 초래, 덤핑 경쟁을 촉발할 위험이 있다는 주장이다.(내외7.20)


강원도, 폐광지역 대체산업 육성

강원도는 열악한 도내 폐광지역을 회생시키기 위해 지역 특성에 적합하고 실현 가능한 대체산업을 발굴, 육성키로 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도는 이를 위해 국책전문 연구기관인 에너지경제연구원과 민간 전문기관에 연구용역을 의뢰, 내년 3월까지 삼척·영월·정선 등 3개 폐광지역에 대한 발전 역량 평가와 대체산업 선정, 사업별 세부추진 등에 대한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연합7.20)


산자부, “정유사 신설 적극 유도”

산업자원부는 정유사들의 왜곡된 가격결정 구조를 바로잡기 위해 정유사의 가격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르면 내달중 도입하기로 했다.

또 정유사의 독과점 체제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신규 정유사의 설립을 적극 유도키로 했다.

지난 17일 김영호 산자부장관은 “현재 정유시장의 가격 결정 과정을 감시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이르면 8월 중에 본격 가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동아7.17)


RV차량·휴대폰 여름대목에 ‘된서리’

자동차·전자업계는 요즘 울상이다. 여름 휴가철 대목을 맞았지만 주력상품인 레저용 차량(RV)과 휴대전화 단말기 판매량이 한없이 곤두박질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외환위기 이후 내수불황 탈출의 1등 공신인 이들 효자상품이 자칫 애물단지로 전락할 위기에 놓여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경향7.20)


경기도, 대기오염 기준 강화

경기도는 지난 19일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정부가 정한 대기오염 기준치보다 훨씬 강화된 기준치 조례안을 마련, 도의회에 상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도가 마련한 대기환경 기준치에 따르면 아황산가스(SO₂)는 정부 기준치인연평균 0.03ppm에서 0.015ppm으로, 일산화탄소(CO)는 9ppm에서 7ppm으로 각각 강화된다.(연합7.19)


6월중 원재료 값 6.5% 올라

6월중 원유와 액화천연가스를 중심으로 원재료 가격이 전월에 비해 6.5%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올 상반기 전체로는 수입 원재료 가격이 작년 동기와 비교해 27.5% 올라 IMF 위기 때인 ’98년 상반기 34.6%를 제외하면 제2차 오일쇼크 당시인 ’81년 상반기 30.8%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조선7.17)


조선업계 유전개발 선박 수주전

지난 17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최근 유가 강세로 해저유전 개발사업이 활기를 띰에 따라 유전개발 선박 시장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특히 중동과 아프리카 호주 등지에서 유전개발이 본격화되면서 올 하반기에만 수십억 달러의 선박발주가 예정돼 고부가 선박인 유전개발 선박을 놓고 국내 업체는 물론 일본 조선업계와도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매경7.17)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