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신 한국수력원자력 사장()과 민계홍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이사장이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경주에 건설 중인 중·저준위 방폐장 건설공사가 안전성 은폐 및 공사기간 연장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조승수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은 13일 한국수력원자력 및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국정감사에서 “한수원이 경주 방폐장 건설부지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도 은폐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조 위원은 이날 경주 방폐장의 6개 처분동굴 배치도면을 공개하며 “한수원이 경주방폐장 처분동굴(사일로)의 기존배치를 변경하는 최적배치(안)를 검토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입증됐다”고 강조했다.

조 위원은 “한수원에서 받은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안전성 분석보고서’란 내부자료를 보면 처분동굴 암반등급이 5등급일 때는 안전성 확보가 ‘불가’하고 4등급도 국내외 대형 사일로가 건설된 사례가 없어 취약구간에 대한 지질분포를 고려한 안정성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기록돼 있다”고 밝혔다.

이명규 지경위 위원도 “한수원은 지난해 9월 진입동굴을 굴착할 때 암반상태가 당초 예상했던 ‘2등급’이 아닌 ‘4∼5등급’임을 인지하고 나서 공사기간을 30개월 연장키로 결론 내렸으나 이를 9개월이나 지난 올해 6월에서야 발표한 이유에 대한 진상조사와 책임규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또한 김성회 지경위 위원은 “핵폐기장 건설의 모범이 되고 암반 등급도 1등급으로 양호한 핀란드, 스웨덴의 경우 동굴처분방식의 핵 폐기장 건설에 최소 36개월에서 48개월의 공기를 설정하고 있다”라며 “핀란드의 경우 4만드럼 규모의 사일로 2기를 건설하는 데 49개월의 공기를 설정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은 “우리나라는 10만드럼 규모의 운영동굴, 저장동굴, 사일로 6기를 실제 착공해서 완공까지 공기를 23개월로 설정한 것은 공기산정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