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지구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국제적인 규제가 가시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원자력 발전을 도입하려는 나라가 급증하고 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자료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지역 16개국, 아프리카 15개국, 유럽 10개국, 라틴아메리카 6개국 등 총 47개국이 원자력 발전의 도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지구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국제적인 규제가 가시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원자력 발전을 도입하려는 나라가 급증하고 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자료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지역 16개국, 아프리카 15개국, 유럽 10개국, 라틴아메리카 6개국 등 총 47개국이 원자력 발전의 도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원자력을 평화적으로 이용하려는 국가가 증가하면서 원자력산업의 세계적인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인프라 중에서도 원자력 인적자원개발은 다른 어떤 것보다 선행돼야 할 부분이다. 원자력은 종합과학기술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므로 지식습득에 특히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한국은 1950년대 말에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목적으로 원자력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1958년 원자력법을 만들고 1959년 원자력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원자력 기술도입을 추진하였다.

당시 일인당 GNP가 80달러 정도의 어려운 환경이었지만 우수한 인력을 해외에 보내어 원자력 기술 도입을 준비하였다.

이러한 정부의 강한 의지와 적극적인 인력양성의 성과로 1968년 한국 최초의 원자력발전소인 고리원전이 착공되었고, 그 10년 후에 우리나라의 첫 원자력발전소가 전기를 생산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턴키계약 방식으로 원자력발전소를 들여와서 1978년부터 운영을 시작하였고, 30여년이 지난 현재 원자력 기술자립은 물론 원자력 기술수출까지 목전에 두고 있다.

이처럼 한국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원자력 도입을 결정하여 50년만에 세계 경제 13위권에 진입함으로써 원자력을 도입하려는 개발도상국들의 역할모델로 보여지고 있다.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한국은 미국이나 프랑스, 일본등과 같은 나라와는 그 출발점이 다르다고 인식하고 한국의 경험을 전수받고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원자력 인력현황을 보면 연구 인력이 1,200여명, 규제인력이 380여명, 원자력 발전분야의 산업기술인력이 약 9,600명 정도이다. 현재 20기가 상용운전중인 상황을 기준으로 제1차 국가 에너지 기본계획과 제4차 전원수급계획에 따른 분석에 의하면 2030년까지 50% 이상의 원자력 전문인력의 증가가 필요하다.

그러나 정부의 입장에서는 경제위기에 따른 인력감축을 일률적으로 지시한 상황에서 추가적인 인력 확보를 준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더구나 원자력 수출을 추진하려는 현 상황에서는 경험인력 확보는 물론 경험인력과 신규인력의 지식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도 또한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원자력 수출을 위해서는 원자력을 신규 도입하려는 개발도상국 인력에 대한 기술전수 교육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의 초기 단계에 미국과 영국 등 원자력 선진국에서 교육을 받은 인재들이 원자력 도입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개발도상국 교육생들 또한 한국형 원전의 우수성을 자신의 나라에 이해시키고 전파하는데 많은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력양성은 처음에는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고 효과를 나타낼 때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빨리 결정하고 빨리 추진하는 순발력이 있어서 지금까지 기술선진국을 따라잡고 단 시간 내에 많은 성취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지금은 우리가 앞서서 나아가야하는 시점이므로 원대한 전략을 세워 넓은 안목으로 멀리 보아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당장 눈앞의 이득보다는 긴 장래를 보고 투자하여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너무 눈앞의 성과에만 급급하여 정말 중요한 일들을 소홀히 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