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우선 정책적으로 대형과 소형을 확실히 구분해 설치비와 규정 등 표준화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대형풍력은 전기를 싸게 공급하기 위한 에너지로, 소형풍력은 비용이 많이 들지만 집, 학교, 공원 등에서 사용 가능한 대형풍력을 보완하는 에너지로 구분해야 한다.

▲ 주택단지에 설치된 가정용 1.2kW급 소형풍력발전기 가동 모습.

전문가들은 소형풍력에 적합한 인증규정 확립이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대형풍력처럼 kW당 설치비를 부가하는 현행 규정은 작은 변화에도 효율이 달라지는 소형풍력에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소형풍력에 적합한 표준화된 규정이 없으면 소형풍력 인증을 통과하기 어려우며 인증 없이는 학교, 관공서 등의 사업에 참여할 수 없는 현실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대형풍력과 소형풍력은 경쟁 대상이 아닌 상호보완할 수 있는 산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고층빌딩이 많은 우리나라 도심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소형풍력을 활성화하자는 것이다. 특히 위치가 높을수록 풍속과 풍량 확보에 수월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오히려 소형풍력이 안전성과 경제성 면에서 유리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관련업체들은 대형풍력과 동일한 R&D지원 확대와 자금지원, 발전기의 극한 시험을 진행할 테스트베드 등 환경조성이 고장방지 및 안전성 확보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업체의 관계자는 “소형풍력제품을 시험해볼 수 있는 실증단지를 구축하면 안전성과 운용실적 확보에 수월할 것”이라며 “대형풍력 실증단지 일부지역에 소형풍력발전기 설치를 허가하면 실증단지 구축에 어려운 점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의 경우 소형풍력이 경쟁력 있고 고용창출을 불러올 수 있다고 판단, 안전규격 인증만 받아도 복잡한 절차없이 세금혜택을 받고 판매하기가 수월하게 환경을 조성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업체를 위한 세금혜택 등 지원을 강화하면 양산이 활성화돼 발전기 가격이 내려가는 경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경남도청에 설치된 하이브리드 가로등.
정부의 노력만으로 지금의 침체를 벗어날 수는 없다. 업체는 정부 지원에만 의지하지 않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업체간 과다 경쟁을 지양하고 기술 및 정보 공유를 통한 업체들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기술개발과 전문성 향상이 필요하다.

한 전문가는 “바람이 없으면 가동이 안되고 바람이 강할 때 과부하가 걸려 고장이 난 제품이 많다”라며 “이런 현상은 전기의 질을 저하시키고 사고위험율이 높기 때문에 제동장치 등 안전성과 효율성을 강화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업체가 노력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블레이드 등 단일품목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업체간 사업제휴 등의 협력체계 구축은 소형풍력의 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를 통해 △전기의 질 △제품 수명 △안전성 등을 보장할 수 있는 기술발전을 이뤄낸다면 소형풍력이 도시형·가정용으로 자리잡아 국내외 풍력산업의 활성화를 불러오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