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엔지니어링 전문기업 ‘도약’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GS네오텍은 1974년 금성통신공사(주)로 시작해 10년만에 매출 100억원을 달성, 또 다시 10년이 지난 1995년에는 1,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급격하게 성장해 왔다.

이에 따라 1998년에는 경제위기 속에서도 자본금이 145억원으로 증가하는 등의 성과를 보였다. 이를 기반으로 2003년부터는 ESCO사업을 시작해 현재까지 약 110억원의 매출을 기록, 올해는 50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한다는 목표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03년 에너지절약전문기업으로 등록한 GS네오텍은 △고효율 보일러 △수축열 시스템 △열병합 시스템 △흡수식 냉온수기 △폐열회수 시스템 △가스엔진구동 터보냉동기 △응축기튜브 자동세척 장치 △압축공기 제습장치 △선회류식 흡수세정장 등 기계설비 시스템분야 △인버터 시스템 △모터 콘트롤러 △고효율 조명기기 △최대수요 전력 시스템 등 전기설비시스템분야로 나눠 ESCO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GS네오텍은 2004년 GS리테일의 발주로 GS마트 5개 지점과 실트론 3공장에 인버터설치를 하는 것으로 ESCO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이후 계열사와의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하며 2005년 △구미 루셈공장 인버터설치(루셈) △GS마트 춘천점 기계설비개선(GS리테일) △양지파인리조트 열원설비(양지파인리조트) △실트론 수축열 및 부대설비(실트론), 2006년 △LG LCD P7 FAB동 인버터설치, LG LCD P4/5 폐열회수설비, LG LCD P4/5 수축열설비, LG LCD P1~6 AHU 및 배연설비 인버터설치(LG. Philips LCD) △홍원제지 평택공장 공정개선 및 열원설비(홍원제지) 등 주로 GS계열사의 공사를 중점 진행해 왔다.

이어 2007년 △GS칼텍스 인천저유소 ESCO사업(GS칼텍스) △ 국민연금관리공단 열원설비 및 부대설비(국민연금관리공단) △LG전자 가산동 수냉식 시스템(LG전자) 시공과 더불어 에너지관리공단에서 발주한 사회복지시설 ESCO사업과 정부대전청사 보일러교체(정부대전청사)를 시공, 공적사업에도 참여해 활동 영역을 넓혀 나갔다.

2008년 △SKC KOLON PI 진천공장 공정개선(SKC KOLON PI) △양주염색공단 보일러 및 폐열회수 설비(양주염색공단) △한국시멘트 I.D FAN 설비(한국시멘트), 2009년 △설악파인리조트 히트펌프 설치((주)파인리조트) 등 ESCO 사업을 수행했다.

관계된 고객, 협력업체, 사원, 투자자 모두에게 최상의 가치를 부여하는 GS네오텍은 상호간의 협력을 통해 더 큰 이익을 창출한다는 목표로 발전해 가고 있다.

이는 전문성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존중받는 파트너십을 구축, 사업 도메인을 특정분야에 집중해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사업별, 기능별로 보다 깊이 있는 지식과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또 축적된 역량으로 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역량과 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인정과 신뢰, 고객이 찾아오는 파트너, 조직내부 및 협력업체와의 신뢰를 기반한 상호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GS네오텍은 기계, 전기, 자동제어 등의 다양한 공정에서의 수행경험을 바탕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에너지절감사업과 접목해 최적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으며 고객에게 토탈 에너지절약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내 총 에너지의 97%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에너지절약사업을 통해 에너지 이용 효율을 증대시켜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는 KOSHA18001 인증을 획득하고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준공으로 국무총리 표창 수상을 한 바 있다. 아울러 강원랜드 지하수 고도처리시설을 준공해 환경사업팀 신기술 인증을 획득했다.

▲ 정부대전청사의 ESCO사업을 위해 GS네오텍이 설치한 관류 보일러.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