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강은철 기자]귀뚜라미그룹의 총괄사장을 지낸 김규원 대표가 최근 자신의 이름을 건 기업을 설립해 관련업계의 주목을 끌었다.

김규원 대표는 22년 전 귀뚜라미보일러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이후 기술연구소, 품질보증팀장, 공장장, 귀뚜라미보일러 대표이사를 거쳐 귀뚜라미그룹 총괄사장을 역임한 귀뚜라미그룹에서는 전무후무한 인물이다.

최근 펠릿보일러 전문기업인 (주)규원테크를 설립한 김규원 대표를 만나 회사경쟁력 및 사업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어떤 회사인가
규원테크는 보일러를 천직으로 생각하고 제품개발에 매진해온 엔지니어들이 모여 세계적인 기술을 가진 견실한 보일러회사를 목표로 꿈을 가지고 창업한 회사다.

현실적으로 자금력이나 유통망, 조직 등 여러 면에서 열악한 환경이지만 직원들의 열정하나만은 최고라고 자부한다. 차별화된 기술로 좋은 제품을 생산해 우리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와 임직원이 함께 행복한 회사를 만드는 것이 창업목표이며 외형이나 매출이 많은 회사보다는 기술력이 있는 정직한 회사로 평가받고 싶다.

△주력품목이 펠릿보일러인데
목재펠릿은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신재생에너지중 하나이며 IPCC에서 기후변화 대안 중 하나로 산림 유연성과 비용대비 효과가 높다고 평가해 화석연료를 목재 바이오에너지인 펠릿으로 대체할 것을 권고한 친환경 청정에너지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정부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정책에 따라 신재생에너지로 지정하고 펠릿보일러 보급사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에는 고유가시대를 맞아 높은 기름값에 부담을 가진 소비자들의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어 우리나라에도 나날이 높아지는 난방비(기름값)로 고통을 받고 있는 여러 계층의 다양한 소비자를 위해 세계적인 수준의 좋은 제품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생각으로 관심을 갖게 됐다.

△제품경쟁력은
우리 회사의 경우 자금이나 조직, 유통 등 여러면에서 기존의 동종업계 대기업에 비해 어려운 입장이기 때문에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오로지 효율과 성능이 우수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아야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회사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연료비절감에 직접적인 요인이 되는 효율이 높은 고효율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 회사의 가정용 2만모델의 경우 국내 동종업계 최고효율인 96.4%, 농사용 24만모델의 경우 87.6% 고효율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타사대비 제품설치 및 사용, 사후관리가 편리하고 중·대형 용량의 경우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3·4급 저급연료를 사용하더라도 고장없이 충분한 열량을 낼 수 있다.

특수 열교환기 설계로 보일러가동시 소음이 적고 고체연료 특성상 연료투입이 가장 큰 문제인데 소형모델부터 중대형모델까지 연료투입시 어려움을 개선한 점이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우리 제품을 사용한 비닐하우스, 시설재배를 하는 많은 농가에서  농사용 펠릿보일러 설치 후 면세유대비 40%정도의 유류비절감 효과를 얻어 농가에서 고마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펠릿 수급이 가장 큰 문제인데
우리나라가 펠릿보일러 보급을 유럽수준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연료인 펠릿의 수급이 가장 중요하다. 정부에서는 최근 몇 년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국 각 지역별로 펠릿연료 제조공장 설립을 지원해 왔으며 그 결과 현재는 전국 각 지역에 20여개의 펠릿연료공장이 가동되고 있다. 

중국, 말레이시아, 러시아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가격이 저렴한 펠릿이 수입되고 있어 연료수급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타사대비 경쟁력은
규원테크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좋은 제품을 생산해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와 임직원이 함께 행복한 회사로 발전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정직한 마음과 최고의 기술력과 직원들의 열정으로 만든 우수한 제품이 우리 회사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생산 중인 제품으로는 가정용 소용량 모델부터 업소용, 농사용, 산업용 중·대형 제품까지 고효율인증을 받아 소비자들로부터 제품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것이 경쟁력이라고 본다. 

또한 까다로운 평가와 검증을 거쳐 러시아로 수출 중인 중형 기름보일러와 가스보일러, 그리고 다양한 소비자의 용도에 맞도록 생산 중인 화목보일러, 획기적인 연료절약제품으로 출시 중인 기름+화목 겸용 하이브리드보일러가 차별화된 기술로 타사대비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올해 사업목표 및 비전은
우리 회사는 세계적인 기술을 보유한 보일러회사를 목표로 성장하기 위해 전임직원이 노력하고 있으며 국내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향후 5년 내 기술력으로 인정받는 세계적인 보일러 전문회사로 성장하고자 한다.

올해는 규원테크가 국내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것이 목표이며 외형적인 성장보다 정직하고 기술력이 있고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