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이나 방대한 조직체속에서 일을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식의 무사안일에 빠져 있는 사원들을 말한다.

또한 정상을 벗어난 비정상적인 사람을 가리키기도 한다.




여피족 이후에 나온 것으로, 미국의 베이비 붐 세대의 생활양식·가치관을 대변하는 용어. 딩크족은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은 맞벌이 부부로, 넓고 깊은 사회적 관심과 국제적 감각을 지니고 상대방의 자유와 자립을 존중하며 일하는 삶에서 보람을 찾으려고 한다.

딩크족에 대해서는 남녀 자립의 완전한 달성, 즉 이상의 실현이라고 보는 관점이 있는 반면, 과도한 물질성과 노후의 참담한 심리상태를 예상해 문명병으로 보는 견해, 또는 종으로서의 인간의 부정이라고 보는 주장 등 여러가지 평가가 있다.




국제적인 핵실험 반대와 자연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단체. 남태평양에서 있은 프랑스의 핵실험에 반대하기 위해 1970년에 발족되었다. 본부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있으며 유럽 여러나라와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에 지부가 있다. 고래 보호단체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그린피스는 원자력 발전 반대, 방사성 폐기물의 해양투기 저지운동을 펼쳐왔다.




일반적인 의미로는 이제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던 새로운 방법이 도입되어 새로운 국면이 나타나는 일을 말한다.

슘페터가 말하는 이노베이션은 ① 소비자 사이에는 아직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은 재화 또는 새로운 품질의 재화의 제조 ② 그 산업부문에서 아직 알려져 있지 않은 생산방법의 도입, 새 판로의 개척 ③ 원료 또는 반제품의 새로운 공급원의 획득 ④ 신조직의 달성 등을 가리킨다.




기업들이 어떤 방법이나 유형으로든 계약, 협정, 결의 등 다른 기업들과 공동으로 행하는 제반행위를 뜻한다. 기업연합 혹은 공동행위라고도 한다. 기업간에 이루어지는 협조적 행동에 의한 경쟁제한행위로 볼 수 있다.




실질 경제성장률이 1% 신장했을 때 에너지 소비량이 어느 정도 증가되는가를 나타내는 비율. 에너지 소비의 증가율을 실질 경제성장률로 나누어 산출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