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안전관리대책 시범실시 중간 평가 결과 안전공급계약체결율이 전체의 35.4%에 불과해 종전보다는 개선됐지만 여전히 부진한 것으로 지적됐다.

산업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 3일 LPG안전관리대책 시범실시 중간평가 및 대책회의를 갖고 용기구입을 위한 자금대출에 관한 업계동향 등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그동안 안전공급계약 체결율은 업소용의 경우 광주를 제외하고 모두 100% 완료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지만 주택계약체결율은 28%에 달하는 등 부진을 면치 못했다.

또한 가스판매업소의 용기상호표시 추진도 상호명, 전화번호 등을 표시해 55%의 실적을 보여 그 추진실적에 따라 최고 1억원까지의 운영자금 신용대출을 받는 가스판매소도 많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LPG안전대책은 시범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고 시범지역과 비시범지역 사업자간 이해가 엇갈려 가격덤핑으로 인해 일반가정에 대한 계약체결이 다소 부진하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일부 제기되고 있다.

산자부는 소비자와 계약없이 가스를 공급하는 비시범지역 사업자에 대한 단속방안을 재정립하는 한편 시범지역 통·반장에 대해 시범사업 설명회를 개최키로 했다. 또한 용기 등 공급설비 소유·관리를 추가 보완해 LPG안전대책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전국시행에 대비키로 했다.



조대인 기자 dicho@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