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동위 기자
[투데이에너지] 그린홈 보급사업, 올바로 정착돼야

올해부터 그린홈 보급사업의 사업방식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됐다. 전문기업과 수요자들 사이에서 중간 브로커의 부당이익을 차단한다는 것이 정부의 취지다.

그동안 브로커들은 전국 각지를 돌며 수요자를 찾고 전문기업에 이어주는 영업활동을 통해 그린홈 보급사업 활성화에 기여해 온 측면도 없잖아 있지만 국민들의 높은 관심으로 점차 수요자가 늘어나면서 불공정한 행위들이 발생하기도 했다.

사전 영업행위를 통해 수요자들에게 계약금을 횡령하는가 하면 수요자 리스트를 웃돈을 받고 기업에 팔아먹는 식으로 부당이득을 챙겨온 것.

이러한 만행을 막고자 정부는 수요자가 직접 인터넷을 통해 전문기업의 정보를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했지만 수요자들은 이를 잘 활용하지 않고 여전히 브로커의 유혹에 따라 전문기업을 선택했다.

시공업체는 선착순 신청방식으로 인해 오히려 중간 브로커들을 양성 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며 답답해 하는 상황이다. 이렇듯 1차 신청에서 드러난 현상을 보면 아직까지 정부의 취지와 현실사이에는 괴리가 있어 보인다.

정부는 브로커들의 불공정한 행위에 따른 부당이익을 차단하기 위해 제도적 장치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실수요자 중심의 그린홈 보급사업을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올해로 9년째를 맞이한 그린홈 보급사업은 그동안 뚜렷한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해마다 규정이 바뀌는 등 허둥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제라도 정부가 사업방향을 결정했다고 하니 그린홈 보급사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정착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