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동위 기자
[투데이에너지 박동위 기자]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들은 그 동안 정부의 정책추진이 소통이 없이 통보식(?)으로 추진 돼 왔다는 불만을 제기해 왔다.

일부에선 이러한 정부의 정책추진이 신재생에너지업계를 죽이고 산업을 망친다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이를 반증하듯 지식경제부가 최근 서울 양재동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체제개편 공청회’에서는 업계의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이날 나온 의견에는 특히 정부의 정책들이 일관성이 없이 급변하게 추진되고 있다는 불만이 많았다. 정책의 변화가 너무 심해 기업으로선 계획을 세우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업계가 예측할 수 있도록 의견수렴 절차를 확립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또 이날 발표된 개편(안)이 결국 대기업을 위한 정책이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 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기대를 많이 하고 왔는데 실망이 크다는 말도 나왔다.

이는 그 동안 정부와 업계의 소통 부족에 따른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는 반증으로 해석된다.

물론 정부가 모두를 만족시킬 정책을 만들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다. 하지만 업계의 입장을 반영했다면 이 같은 불만은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날 김준동 지경부 기후변화에너지자원개발정책관은 인사말을 통해 “좋은 정책이 나올 수 있도록 업계의 의견을 듣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맞는 말이다.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을 내놓지 않으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