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얼마전 정부 보급사업에서 태양광과 소형풍력분야 기준단가를 두고 업계와 에너지관리공단 등 유관기관의 신경전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기도 했다.

특히 일부 업계 관계자들이 정식 절차도 없이 무작정 관련부서에 쳐들어가 자신들의 원하는 부분만 요구하며 업무를 방해한 부분은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업체들이 피해를 입은 부분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다.

실제 정부에서 추진한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들 중 일부에서 준비가 미흡하거나 형식적인 정책 추진으로 문제점이 발생해온 것은 사실이며 이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

하지만 업계는 정당한 요구와 함께 정부가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켜보는 자세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사업에서 문제점이 발생하면 객관적이면서도 현실성있는 방안을 만들어낼 충분한 시간도 필요할 것이고 업체들도 나름대로 독립성을 키워나갈 필요가 있다.

자신들의 입장을 들어주지 않는다고 막무가내식으로 업무를 방해하는 것은 오히려 원하는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않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세계시장은 준비없이 도전하기에는 냉철한 곳 아니던가.

아직 신재생에너지산업이 경쟁단계로 접어들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정부가 지원해야할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이고 관련업계가 당장 수익이 나지 않아 어려움에 처한 것도 사실이다.

다만 업체에 종사하면서 자신들이 직면한 상황을 정부가 이해하지 못한다는 이유만으로 정부의 입장은 경청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요구사항만 늘어놓지는 않았는지 한번씩만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