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 도로확장공사 책임 회피는 안될 말



송유관공사가 수도권 남부저유소 건설 시 주민들과 약속했던 도로확장공사를 이행하지 않아 해당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성남시에 따르면 송유관공사가 지난 95년 수도권 남부저유소 건설사업이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공사추진이 어렵게 되자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고 성남시가 보류중이던 인·허가를 받아내기 위해 성남시 석운동 주변 총 7.2km의 마을 도로를 폭 7m로 확장하는 '지역주민 지원사업등 협약서'를 성남시 및 지역주민대표와 체결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97년에도 도로확장공사를 완성해 성남시에 기부하겠다는 각서를 제출하고 이듬해인 98년 12월, 도로공사 시행허가를 받았으나 2000년 12월31일자로 허가 기간이 만료된 현재까지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성남시 석운동을 비롯해 대장동, 고기리 주민 50여명은 9일 송유관 공사로 몰려가 조속한 약속 이행을 촉구하며 항의농성을 벌였다.

이날 김성식 주민투쟁위원장은 "송유관공사가 회사의 경영상태를 이유로 도로확장공사를 미루고 있으며 책임까지 회피하려한다"고 전하면서 "95년 당시 급박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거짓으로 협약서를 제출했느냐"며 성토했다.

이에 대해 최규영 송유관공 시설처장은 "성남시와 협의해서 조속한 결정을 내리겠지만 성격상 정부에서 처리하는 것이 옳지 않느냐"는 입장을 전했다.

이날 송유관공사 정문까지 몰려와 항의하던 주민들은 오는 20일까지 성남시와 송유관공사의 공사추진 합의에 대한 약속을 문서화 해 준다는 약속을 받아내고 자진 해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