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쿠츠크 타당성 조사 2002년 상반기 완료

사할린 프로젝트 등에 한국기업 참여 요청



지난 9일 서울 KOTRA 회의실에서 열린 제 4차 한·러 자원협력위원회는 지난 2월 푸틴 러시아대통령 방한시 한·러 양국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극동시베리아 지역의 석유·가스 공동개발을 재확인 해줬다.

이희범 산업자원부차관과 마틀라쇼프(I.A.Matlashov) 러시아 연방 에너지부차관을 수석대표로 한 이번 위원회에서는 이르쿠츠크 가스전 개발사업과 사할린 석유·가스개발 참여문제 등이 논의됐다. 특히 지난해 한·러 자언협력협정을 체결하고 우리나라의 이르쿠츠크 가스전 개발 참여가 확정되는 등 양국간 자원협력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개최된 것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이르쿠츠크 가스전 개발사업과 관련 현재 진행중인 한·중·러 3국간 사업타당성 조사를 2002년 상반기까지 차질없이 완료키로 재확인했다.

또 타당성 조사과정에서 가스배관망의 북한통과 가능성도 한가지 대안으로 검토키로 했으며 향후 가스전 본격개발시 한국기업을 포함한 외국계 참여회사들의 참여조건(생산물분배계약, PSA)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에 주목, 차기회의에서 이 문제를 논의키로 했다.

러시아측은 이날 우리나라가 사할린 프로젝트(Ⅰ·Ⅱ)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한데 이어 현재 국제입찰중인 사할린 Ⅳ~Ⅵ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우리기업의 참여를 제안했다. 또 이르쿠츠크, 사할린 지역이외에도 유르브체노-토콤스까야(Yurubcheno-Tokhomskaya) 지대 등 극동 시베리아 지역의 유망 자원개발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한국기업의 참여를 요청했다.

산자부는 이번 회의가 지난 2월 한·러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사항과 관련 양국 정부 및 기업이 실질적 협력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하고 향후 극동시베리아 지역의 석유가스개발 참여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산자부는 동북아 에너지협력 기반 구축 및 해외자원개발사업의 거점을 마련하기 위해 극동시베리아 자원개발 진출을 위한 장기 전략 수립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편 산자부는 오는 23일부터 24일까지 한·호 자원협력위원회를 서울에서 개최하고 인니·베트남·중국과도 올해중 자원협력위원회를 개최해 자원외교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