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라종일 대통령 국가안보보좌관의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와 가진 인터뷰가 국내 언론에 소개되는 과정에서 정부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러시아 가스전과 남북한을 잇는 가스파이프라인을 건설하고 북한에 화력발전소를 지원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처럼 와전됐다.

일각에서는 라 보좌관이 로슈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을 만난 자리에서 “북한이 핵을 포기하면 대북 전력지원 사업에 나설 용의가 있다는 뜻을 전달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이러한 보도가 나오자 청와대와 외교부는 물론, 라 보좌관 조차도 부랴부랴 “사실이 아니다”며 조기진화에 나섰다.

청와대 송경희 대변인은 “라 보좌관은 인터뷰에서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여러번 강조했고, 아이디어 차원으로 러시아 가스관에 관한 의견을 소개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외교부도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해 러시아 시베리아나 사할린 가스를 북한에 제공하는 방안을 ‘로드맵’으로 담아 한미, 한일 외무회담을 통해 미·일에 제안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정부가 제안한 북핵 복안에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그러나 해프닝의 결과는 심각하다. 신중해야할 시기에 라 보좌관이 발언의 파문을 전혀 예상하지 못하고 내부적으로 조심스럽게 검토해야할 방안을 성급하게 거론함으로써 북핵해법 마련을 더욱 꼬이게 만든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분명 러시아 가스관의 북한 통과는 북핵해결의 대안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아직 경제성 분석 등 구체적인 프로젝트의 가능성에 대한 검토도 없을 뿐만 아니라 러·중·미·일 등 관계국과의 협의도 없는 상태에서 이같은 돌출발언이 나온다면 오히려 프로젝트 성사 가능성을 흐리게 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