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충전업계는 서경·원일 등 판매업 계열 충전소가 시장 확대를 계속할 경우 생존권 차원에서 불가피하게 소매업 진출을 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양측이 LPG시장 축소라는 동일 사안을 놓고 서로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고 해법 역시 상반되다 보니 양 업계간 갈등만 깊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LPG산업이 경쟁력을 잃고 시장에서 외면 당하는 근본 요인을 해결하려는 노력 없이 이처럼 양 업계가 네거티브(Negative)한 논쟁만 일삼는다면 앞으로 LPG산업은 희망이 없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LPG산업의 위기 요인은 높은 유통비용과 위험하고 불안한 사용 환경에 있다.
따라서 업계 스스로 구조조정을 통한 뼈를 깎는 자구 노력과 함께 대 소비자 서비스 향상 그리고 소비자 시설 개선을 통해 안전성을 높여 소비자로부터 사랑받고 선택받을 수 있는 산업으로 거듭 나야 할 때인 것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네탓 내탓 서로 비난만 하고 있다면 소비자로부터 영원히 외면 당하는 최악의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소비자 없는 유통산업이 존재할 수 있는가를 곰곰이 생각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