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세원셀론텍(대표 장정호)은 세계 최대 화학전문기업인 미국의 다우케미컬(The Dow Chemical Company)과 셰일가스 기반 프로젝트의 약 70억4,000만원 규모의 열교환기(Heat Exchanger)에 대한 직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세원셀론텍이 다우케미컬로부터 직수주한 열교환기는 미국 텍사스주(Texas) 프리포트(Freeport) 소재 석유화학 콤비나트(Kombinat: 기술적 연관기업의 지역적 결합체)에 건설되는 58만톤 규모의 프로필렌(Propylene) 생산 플랜트 건설공사에 주요기기로 공급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다우케미컬이 셰일가스를 공급원으로 프로필렌 및 에틸렌(Ethylene) 생산을 확대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석유가 아닌 천연가스를 기반으로 폴리프로필렌(PP: 플라스틱의 일종)의 원재료인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오피(UOP: 미국의 석유화학분야 세계적 기술 보유기업) 기술 라이센스 기반의 ‘프로판 탈수소(PDH: Propane Dehydrogenation)’ 공법을 적용, 프로판 가스로부터 직접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김평호 세원셀론텍 영업부문 상무는 “다우케미컬은 미국의 셰일가스 개발 확대를 통한 프로필렌의 가격경쟁력 제고를 토대로 설립 이후 최대의 신증설을 추진 중”이라며 “글로벌 오일메이저인 다우케미컬과 10년간 축적된 높은 기술신뢰도 및 다양한 제작경험을 바탕으로 직공급 계약을 체결한 점과 발주 우선순위로 고려되는 점은 향후 추가적이고 지속적인 수주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고 강조했다.

다우케미컬은 2017년 이후 제2의 프로판 탈수소화 공정 플랜트를 건설할 계획이며 북미지역 프로필렌 필요량의 95%를 자체 생산하는 북미 최대의 PDH 방식 프로필렌 공장을 설립하게 될 전망이다.

세원셀론텍의 이번 공급계약 금액은 최근 매출액대비 2.5%에 해당하며 계약기간은 2014년 6월1일까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