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동위 기자] 정부가 북극항로 개척과 에너지·자원 개발 등 북극 진출을 위한 종합정책을 마련했다.

해양수산부(장관 윤진숙)는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북극 종합정책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고 25일 밝혔다.

북극은 전세계 미개발 석유 및 천연가스의 25% 정도가 부존하고 있으며 특히 원유 900억배럴, 천연가스 1,669조m³, 액화천연가스(LNG) 440억배럴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곳이다.

정부는 지난 5월15일 북극이사회 옵서버 진출을 계기로 ‘지속가능한 북극의 미래를 여는 극지 선도국가’라는 비전을 설정했으며 △북극 파트너십 구축 △과학연구 강화 △북극 신 산업 창출 등 3대 정책목표를 마련했다.

정부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북극권 국제협력 강화와 북극 과학연구 활동 강화, 에너지·자원 개발 등 북극 비즈니스 모델 발굴, 북극 정책의 법·제도적 기반 확축 등 4대 전략 과제를 추진할 방침입니다.

특히 해운·항만·플랜트 등에 대한 우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북극항로 개척, 에너지·자원 개발에 적극 동참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북극 자원개발사업 참여를 위해 이미 지난해 9월 MOU를 체결한 바 있는 그린란드와는 광물 공동탐사를 위한 협의를 진행해 나가는 한편 다른 연안국과도 자원개발 협력 MOU 체결을 추진할 방침이다.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계획은 범 정부차원의 북극정책 접근 전략과 추진과제 등 청사진을 제시한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2013년 10월까지 세부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관계부처와 민간 전문가로 민·관 합동 대책반을 구성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북극은 지난 40년간 약 40%에 달하는 면적이 해빙되면서 지구의 기후와 환경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한편 해빙으로 인해 새로운 항로가 열리고 그동안 접근이 어려웠던 석유·가스전, 수산 자원에 대한 개발이 가능해지면서 그 경제적 가치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