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로림만 어민들이 환경부 앞에서 가로림 조력 발전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가로림조력 유치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서산 한광천, 태안 김진묵)가 정부와 지자체에 조력발전사업 인·허가 승인을 촉구했다.

가로림조력 유치추진위원회는 6일 지역 어민 40여명이 세종 정부청사 앞에서 환경부를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개최, 충남도청을 항의 방문해 가로림조력발전의 사업 지연으로 지역 어민들간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조속한 가로림조력발전사업의 인·허가 승인과 함께 지역갈등 해소를 위해 적극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은 지난 1973년 고 박정희 대통령의 조력발전소 검토지시와 1980년 후보지 결정 이후 30년이 넘게 지났으며 제3차,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됐지만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지연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된 지 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사업이 장기간 표류하고 있는 상황으로 현재까지 지난 4월 환경부에서 반려한 환경영향평가서를 보완 중에 있다.

이날 한광천 유치추진위원장은 “가로림조력발전사업은 30년이 넘게 지지부진하게 지연되면서 지역 어민들의 생계만 위협받고 있다”라며 “가로림조력발전사업은 정부 및 국책기관의 전문가에 의해서 수많은 검토를 통해 사업의 타당성이 입증된 신재생에너지사업이기 때문에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등 정부의 조속한 사업추진을 요청한다”며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 조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진묵 위원장도 “사업이 지지부진하게 지연되면서 가로림만과 전혀 상관이 없는 환경단체와 같은 외부세력들이 개입해 어민들을 선동하고 이간질해 지역민간 갈등만 조장하고 있다”라며 “갈등해소를 위해 주민간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데 정작 갈등을 해결해야 할 정부, 지자체에서는 사업 지연으로 주민간 갈등만 조장하고 있고 정부와 지자체에 조속한 의사결정은 물론 지역 갈등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치추진위원회에 따르면 가로림만에서 어업권을 소지하고 생계를 이어가는 직접 이해당사자 약 5,000여명 중 4,000여명이 조속한 사업진행을 원하고 있고 보상을 위한 위임장을 이미 제출한 상태이다.

유치추진위원회에서는 찬반 방송토론회, 시민대토론회 등에서 ‘어민들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외부 세력은 배제하고 순수 어민들만의 토론회를 개최하자’고 반대 측에 제의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은 태안군 이원면 내리에서 서산시 대산읍 오지리에 총공사비 1조22억원을 투입해 세계 최대의 조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가로림조력발전소가 건설되면 설비용량 520MW, 연간 950GWh를 얻을 수 있으며 인근 해안지역의 관광자원 개발로 연간 약 176만명의 관광객 유입효과가 예상되고 있다.

유치추진위윈회와 지역어민들은 정부와 환경부의 조속적인 인·허가 진행을 촉구하며 사업지연에 따른 지역경제 피해에 대해서도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지원을 요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