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갈등을 빚고 있는 밀양 송전탑 건설이 사태 해결의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11일 밀양 송전선로 건설 관련 갈등 중재를 위해 현장을 직접 방문해 지역기관장, 특별지원협의회, 주민대표, 반대주민들을 차례로 만나 사업 재개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이번 방문은 8년 이상 계속돼 온 밀양 송전선로 갈등에 의한 주민들의 고통을 하루라도 빨리 덜어주겠다는 정 총리의 결심에 따른 것이다.

정 총리는 “전력수급이 어려운 상황에서 갈등이 잘 해결될 수 있도록 밀양주민들에게 호소하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라며 “대승적인 차원에서 사업의 불가피성을 이해하고 수용해 주길 간곡히 당부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갈등이 장기화된 책임은 주민과 충분히 협의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노력이 부족한 정부와 한전에도 있다”라며 “밀양 문제는 단순히 송전선로 갈등이 아니라 국책사업 추진방식, 나아가 전력정책에 대한 근본적 반성·성찰의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밀양시청에서 열린 ‘밀양주민과의 대화’에서 정 총리는 송전선로 경과지 주민들에게 합당한 보상과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송변전설비 주변지역 보상․지원법’이 조속히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밀양시 이통장협의회 회장(16명)과 사회단체 임원, 조해진 국회의원, 경남도지사, 밀양시의회의장, 산업부2차관, 한전사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정 총리는 “내년부터는 경과지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소관부처에서 관련법령 제정 등을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밀양 갈등해결을 위한 특별지원협의회’는 특수보상비와 농산물 공공판매시설 건설․운영비 상향조정 등(215억원→255억원)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또한 송전선로 주변 태양광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 산업부, 밀양시, 한전, 발전사, 에너지관리공단 등이 참여하는 ‘밀양 Sun Valley 태양광발전사업 MOU’도 체결했다.

또한 정 총리는 밀양 산외면사무소에서 홍준표 경남지사, 엄용수 밀양시장 등 지역기관장들과 함께 송전탑 건설 관련 갈등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조속한 갈등 해결을 위해 주민보상의 철저한 이행은 물론 지역 현안사업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원의사를 밝히면서 지자체와 관계기관도 갈등 해결과 공동체 화합을 위해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정 총리는 밀양 송전탑 갈등해소 특별지원협의회(위원장 목진휴 국민대 교수)와 주민대표 위원들과의 면담을 통해 합의한 주민보상·지원 협의경과 등을 보고 받고 위원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정 총리는 협의회에서 합의된 사항은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정 총리는 특별지원협의회가 짧은기간 동안 많은 진전을 이룬 것에 대해 위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특별지원협의회 합의사항이 원만히 이행되도록 정부도 적극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그 외에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해 그동안 밀양지역의 숙원사업인 나노융합 국가산단 조성, 국도 25호선 상동면 구간 확장사업, 상동면소재지 종합정비사업 등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다.

한편 정 총리는 단장면사무소에서 송전탑 건설 반대주민대표들을 만나 “매년 연례행사처럼 반복되는 전기부족으로 국민들이 고생하는 일이 없도록 애국적 차원에서 마음을 열고 도와달라”고 간곡히 호소했다.

하지만 반대대표들은 ‘태양광발전사업MOU’ 체결을 반대하며 일방적으로 대화를 거부하고 퇴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