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이 사장 선임과 관련해 “낙하산 인사를 배제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한수원노조는 12일 “그동안 각종 인사 잡음으로 공기업 인사를 중단하며 ‘낙하산은 없다’고 박근혜 대통령은 공언해 왔다”라며 “하지만 현재 언론에 의해 신임 사장으로 거론되는 내정된 인사를 보면 정부의 ‘낙하산 배제’ 약속은 공염불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한수원노조는 “정부가 밝혔듯 공기업기관장의 제1의 자격요건은 전문성과 능력”이라며 “이를 갖춘 최선의 적임자를 찾으려면 선임 절차가 투명해야 함은 물론 면밀한 검증 과정도 거쳐야 함은 당연한 일이고 단지 고위 관료를 지냈다는 이유만으로 자리를 챙겨주는 식의 인사는 배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수원노조는 “철저한 검증 과정을 재차 요구한다”라며 “새로 선임되는 한수원 사장은 무너진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비리사건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청렴성은 물론 원전의 안전운영을 책임질 적임자인지 철저하게 검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한수원노조는 “우리는 위의 두 가지 요구야 말로 검찰의 원전비리 중간 수사결과 발표에도 불구하고 원전비리의 핵심으로 불리는 이른바 ‘원전 마피아’의 실체는 밝히지 못했다”라며 “원전비리로 얼룩진 한수원의 위상을 살리고 원전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능력을 무시한 채 특정 인사를 낙하산으로 내려 보내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