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평락 중부발전 사장(좌 9번째)과 한진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좌 10번째) 등 귀빈들이 착공축하 발파식을 위해 발파대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세계 최초 도심지 지하발전소가 건립된다.

한국중부발전(사장 최평락)은 27일 서울 마포구 당인동에서 서울복합화력발전소 1, 2호기 건설을 위한 착공식을 개최했다.

서울복합화력 건설사업은 지난 2006년 제3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된 이후 발전소 폐지, 고양시로의 지역 이전, 다시 지하화 재추진까지 6년여의 기간이 소요됐으며 그동안 정치권, 지자체, 지역주민 등 복잡한 이해관계자간 수많은 갈등을 끊임없는 소통과 양보, 이해, 협조 등을 통해 극복한 모범적 성공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국내 최초의 화력발전소인 서울화력발전소(구 당인리발전소) 부지에 건설될 서울복합 1, 2호기 발전소는 도심 지하와 지상부를 이용해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새로운 형태의 에너지 복합공간으로 재탄생하는 사업이다.

발전소는 발전용량 800MW(400MW × 2기), 열공급량 530Gcal/h급으로 공사기간 40개월, 총사업비 1조181억원이 소요될 예정이며 세계 최초로 도심 지하에 건설돼 주변 미관과 조화를 이룰 계획으로 발전소 상부는 공원으로 조성, 일반인에게 개방된다.

특히 기존 서울화력 4·5호기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영국의 테이트모던과 같은 ‘문화창작발전소’로 탈바꿈하게 되며 생활체육시설·도서관·박물관·공연장 등이 조성된다.

또한 한강수변공간과 연계된 복합문화벨트가 형성됨으로써 지역주민의 문화예술 체험 및 여가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한국전력기술이 설계, 두산중공업이 주기기 공급, 토건공사 시공은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담당하게 된다.

대규모 발전소의 지하화와 관련,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문기관의 위험성 평가를 통해 설계하고 주민이 참여한 전문기관의 안전성에 대한 검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발전효율 개선 및 최신 환경설비 구축으로 연간 1,014억원의 에너지절감과 연간 27만4,000톤의 CO₂절감으로 국가 에너지정책에 부응할 계획이다.

새롭게 지어질 서울복합발전소는 서울의 유일한 전력공급시설로서 수도 서울의 전력사용량 9.8%를 공급해 안정적 전력공급 및 비상시 국가중요시설에 비상전력을 공급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마포, 여의도 등 약 10만여세대와 주요 공공시설에 난방열 공급과 노후화된 발전설비의 고효율설비 대체건설로 전력생산원가를 절감하게 된다.

최평락 중부발전 사장은 “수도 서울의 새로운 복합문화에너지명소로 재탄생해 창조경제에 이바지하는 명품발전소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