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스관련 공기업 사장 자리가 두곳이나 공석이 되자 후임자에 대한 각종 추측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공기업 사장 인사에 정부가 부당하게 간섭 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노조는 산자부가 부당한 압력 행사를 통해 공무원의 낙하산 인사를 견제하기 위한 정관 조항을 불법적으로 이사회에서 삭제키로 의결했다고 주장하며 이는 정부 인사를 낙하산으로 보내기 위한 것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이에대해 산자부는 관련 정관 개정은 금번 사장인사와 무관한 것으로 낙하산 인사를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는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다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산자부의 이러한 해명에도 불구하고 왜 하필이면 지금같이 민감한 시기에 관련 조항의 개정을 추진했는지에 있다. 아무리 산자부가 낙하산 인사의 의도가 없었다고 해명을 하여도 이를 곧이 곧대로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인 것이다. 참여 정부가 출범한 후 공기업 경영진의 인사를 놓고 설왕설래가 많았던 만큼 과연 공기업 경영진의 인사가 어떻게 될 것인가에 촉각이 모아진 민감한 시기에 공무원의 낙하산 인사를 제어하기 위해 만들어진 관련 조항을 개정한다는 것은 오얏나무 아래서 갓을 고쳐썼다는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

국민의 정부에 이어 참여 정부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것은 공기업의 효율성과 투명성인 만큼 경영진의 인사에서부터 투명성이 지켜져야만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기본상식이다.

따라서 정부는 오해받을 행동을 자제하고 가장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기업 경영진 인사가 시행되도록 해야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